전기차로 개조? 인프라도 없는데…

머니투데이 이군호 기자 | 2010.03.12 14:49

7월부터 기존 車 전기차 개조 가능, 경제성 미검증·충전소 부족 문제

오는 7월부터 기존에 타던 자동차를 전기차로 개조할 수 있게 된다. 다만 국토해양부는 전기차로 개조가 가능하더라도 경제성이 검증되지 않은데다 충전소 인프라조차 갖춰지지 않은 상황이어서 활성화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국토해양부는 현재 사용 중인 자동차를 전기차로 개조하는 것을 허용하기 위한 안전기준과 세부 절차를 마련해 7월쯤 고시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달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전기차 개조 관련 규정을 마련했고 7월에는 후속조치로 무분별한 개조를 막기 위한 안전기준과 개조전문 정비소의 자격기준, 개조를 위한 세부 절차 등을 추가로 고시할 계획이다.

↑ 레오모터스의 고속형 전기차 제품들 (왼쪽부터 마티즈3(올뉴마티즈), 오토바이 전기차 3종, 토요타 라브4를 개조한 S65전기차)
국토부는 현재 자동차성능연구소에 의뢰해 전기차로 개조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감전 위험성과 충돌테스트 등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7월부터는 제도적으로 내연기관 자동차를 전기모터 자동차로 개조하는 것은 문제가 없고 도로 시범운행만 끝나면 개조 전기차의 운행이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다만 국토부는 개조 전기차의 운행이 가능해진다고 해도 전기자동차 시대가 도래한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경제성 확보와 충전소 인프라 구축이 쉽지 않아 전기차 주행이 활성화되려면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우선 경제성 부문에서 개조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싼 전기를 이용하는 것이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것보다 연료절감효과가 높다는 경제성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 전기차의 경우 본격적인 양산체제로 접어들어야 규모의 경제 때문에 비용이 줄어들지만 아직 이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충전소 인프라 부족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전기자동차 충전소는 외국에서도 아직 인프라가 부족할 정도로 시장 초기단계다. 우리나라도 지식경제부와 한국전력, 현대자동차 등이 공동으로 신차를 생산하고 충전소를 시범운영하는 것을 추진 중이어서 전국적으로 충전소를 확충하려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충전소 확충의 문제는 지경부(전기 공급 및 전기차 개발)와 환경부(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촉진에 관한 법)가 주무부처다. 결국 개조든 신차든 전기자동차 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공공부문에서 실험적으로 수요를 만들러 시장수요로 확산시키는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전망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는 기술과 제도의 문제가 아니라 인프라와 편의성이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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