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고로가동으로 종합철강사 도악

머니투데이 김태은 기자 | 2010.03.10 08:58

[철강업계 신사업 시대]후판시장 신규 진입... 제품군 확대로 포트폴리오 강화

지난 1월5일 현대제철은 당진 일관제철소에서 고로에 불씨를 당기는 화입식 행사를 가졌다. 제철소의 심장으로 불리는 고로가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가는 순간이었다.

현대제철은 지난 2006년 10월 일관제철소 기공식을 가진 이래 3년 여 동안 총 5조원의 자금을 투입했다. 올해만 1조1500억 원을 투자해 연산 800만 톤 규모의 일관제철소를 건설했다.

제1고로 가동으로 일관제철소의 완성을 이룬 현대제철은 고로와 전기로가 조화된 종합 철강회사로의 재도약을 꿈꿀 수 있게 됐다. 현대차그룹 차원에서도 세계 최초의 자원순환형 그룹으로 자리매김하는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

↑현대제철 제1고로 첫출선 모습.
가동 2개월 째인 제1고로는 노황(爐況:고로 내의 조업 상황)이 빠르게 안정되고 있어 상반기 중에 조업목표치인 일일 생산량 1만1650톤을 달성할 수 있을 전망이다.

현대제철은 제1고로의 조업을 빠르게 안정시킨 후 고로 1기를 추가로 건설해 일관제철소로서의 성장을 위한 디딤돌을 확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제1고로 건설의 경험이 바탕이 돼 제2고로는 올해 말쯤 당초 계획보다 조기에 가동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처럼 고로 가동과 함께 현대제철은 더욱 강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선보일 예정이다. 고품질의 자동차용 강판을 선보이는 것은 물론 후판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했다.


지난 1월 초 제1고로 가동과 함께 선보이는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간 후판은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는 물론 조선용 형강과 단조용 잉곳 등 기존 제품과의 시너지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제철은 이달 중 후판에 대한 선급인증을 받고 다음 달에 본격적으로 조선사들을 대상으로 조선용 후판 공급에 나설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올해 380만 톤의 열연강판과 101만 톤의 후판을 판매할 예정이다. 열연강판 380만 톤 중 33% 수준을 자동차용으로 공급할 계획이며 조선용 후판도 60%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제1고로 가동에 따라 판재류 판매량이 현대제철 사상 최고치인 1213만 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올 매출액도 2009년 대비 15.3% 늘어난 9조1853억 원으로 높여 잡았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고로의 조업 조기안정화와 신강종 개발에 매진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제품의 양산체제를 확고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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