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뭐가 있나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 2010.02.25 16:15
15년 동안 대한민국 예비창업자들의 길잡이를 자임해 온 '제 29회 프랜차이즈 서울 박람회'((http://franchiseseoul.co.kr)가 3월4일(목)~6일(토)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3층 Hall D (舊 컨벤션홀)에서 봄 시즌의 첫 테이프를 끊는다.

코엑스와 (주)월드전람이 공동주최하는 '2010 프랜차이즈 서울 Spring' 전시회는 국내 유명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부터 소자본 창업, SOHO 창업까지 망라해 다양한 창업정보를 제공한다.

이어 (사)한국프랜차이즈협회(www.ikfa.or.kr)가 주최하는 ‘제 23회 2010 프랜차이즈산업 박람회’가 3월18일~20일 사흘간 SETEC (서울무역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매년 상하반기 1회씩 12년째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에서는 가장 독보적인 행사로 150개 기업 350여개의 부스가 참여한다. 2010년 프랜차이즈 동향을 앞서서 전망할 수 있는 자리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필수조건인 정보공개서가 등록 완료된 업체만 참여해 공신력을 향상시켰다. 박람회장에서 상담을 거쳐 계약을 체결할 경우 가맹비 10~50% 할인혜택을 준다.

4월에는 8일(목)~11일(일) 4일간 경기도 수원월드컵경기장 옥내외 상설 전시장에서 ‘2010 대한민국브랜드대전 & 제3회 경기도프랜차이즈박람회’(http://www.ggfranchiseexpo.com)가 열린다.

이번 박람회에선 프랜차이즈 산업 활성화 및 유관 관련 산업의 생산성 제고, 박람회를 통한 범국민적인 우수기업 및 제품홍보 등을 주 목적으로 하고 있다.

4월15일(목)부터는 선인커뮤니케이션이 주관하는 ‘2010 부산창업박람회’(http://www.bexpo.co.kr/)가 부산 벡스코에 위치한 컨벤션홀에서 진행된다. 부산에서 매년 처음으로 진행하는 창업박람회라 여타 박람회보다 성과가 좋았다는 평가다.


5월에는 올해 새롭게 오픈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5월 14일부터 16일까지 ‘한국 프랜차이즈 창업대전’ 을 처음 개최한다. 경상남도 및 창원지역 예비창업자들에게 희소식이다. 창업시장에서도 새로운 랜드마크로 떠오르는 지역인 만큼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참여가 기대된다.

이어 5월 27일(목)부터 제일좋은전람이 주관하는 ‘제3회 한국창업산업박람회’(http://www.yesexpo.co.kr/)가 서울 학여울역 서울무역컨벤션홀에서 진행된다. 아직 규모나 관람객에서는 부족한 편이지만 틈새시장을 중점적으로 노린다는 점에서 특색이 있다.

6월에는 11일(금)부터 3일간, ‘부산 상공회의소 창업박람회’(http://www.pcci.or.kr/)가 열린다. 부산에서 공공단체가 주관하는 창업박람회로 지난 2008년 최대의 부스 모집을 기록한 바 있다.

전라북도와 전북프랜차이즈협회도 도내 예비 창업자 및 자생적 자영업자에게 경쟁력있는 브랜드와 창업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전북 프랜차이즈 박람회’(http://www.fexpo.kr/)를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전주화산체육관에서 개최한다. 지난해에는 신종인플루엔자 파동으로 행사가 취소돼 올해가 2008년에 이어 두 번째다.

전북도 관계자는 “박람회에서 우수 프랜차이즈 업체를 홍보하고, 자생적인 소상공인에게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업종전환 등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며 “전국 가맹점 확보 및 창업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외지 자본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가 주관하는 ‘경기도 소상공인창업박람회’는 6월17일부터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이 행사는 경기도가 직접 주관함에 따라 어느 행사보다 참여브랜드가 많다는 장점이 있다. 행사장 위치가 다소 외진 일산이어서 관람객들에게 다소 부담스럽지만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한다면 관심있게 볼만한 행사중에 하나다.

베스트 클릭

  1. 1 "밥 먹자" 기내식 뜯었다가 "꺄악"…'살아있는' 생쥐 나와 비상 착륙
  2. 2 "연예인 아니세요?" 묻더니…노홍철이 장거리 비행서 겪은 황당한 일
  3. 3 "몸값 124조? 우리가 사줄게"…'반도체 제왕', 어쩌다 인수 매물이 됐나
  4. 4 박수홍 아내 "악플러, 잡고 보니 형수 절친…600만원 벌금형"
  5. 5 [단독]울산 연금 92만원 받는데 진도는 43만원…지역별 불균형 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