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통운, "올해 매출 2조원 넘기겠다"

머니투데이 기성훈 기자 | 2010.02.26 09:27

[2010경영전략]올 매출 2.1조원 목표..""경쟁력 제고 및 현장경영 강화"

↑이원태 대한통운 사장과 임직원들이 지난 20일 서울 청계산 정상에서 노사가 화합해 올해 경영목표를 반드시 달성하고 선진일류기업 '뉴 대한통운'을 만들자고 결의하고 있다.

대한통운(대표 이원태)은 올해 국내외를 포함한 통합운영 3개사(한국복합물류·아시아나공항개발 포함)의 경영목표를 매출 2조1000억원, 영업이익 1400억원으로 확정했다.

지난해보다 매출액은 11%, 영업이익은 11.7% 각각 증가한 공격적인 경영목표이다.

이를 위해 대한통운은 지난 1일 현장영업조직은 강화하면서 관리조직을 슬림화하는 것을 골자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본사는 본부제에서 부문제로 명칭을 바꾸고 각 부문 내에서 영업(본부장)과 지원(담당) 조직을 구분해 운영하기로 했다.

택배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택배부문을 운영과 영업조직으로 구분했다. 특히 천안, 안동 등 내륙지역 영업소 5개를 지점으로 승격해 내륙 영업 역량을 강화했으며 서울·경기지역 2개 택배지사를 3개로 확대한 상태다.

대한통운 관계자는 "서울 가산동 터미널(지난해)과 제주 오라동 터미널(올해 초)을 비롯해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인 대전 문평동 터미널 등 인프라 확충에 힘쓰고 있다"면서 "택배사업부문 1위를 더욱 확고히 하고 고객 서비스 품질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국제택배사업 활성화에도 적극 나선다. 지난해 말 국제택배팀을 신설한 대한통운은 고유 브랜드인 '코리아 익스프레스(KOREA EXPRESS)'를 브랜드로 정했다.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 독일 등 현지 법인을 통한 신뢰도 높은 네트워크와 국내 최대인 치밀한 국내 조직망을 강점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대한통운은 또 해상과 육상을 연계하는 중량품 운송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해 1만2000톤급 바지선 두 척을 도입, 해상중량품운송사업 역량을 확충했다.

택배 차세대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정보통신(IT)부문도 강화한다. 효율성을 높이고 최근 사회적인 화두가 되고 있는 녹색성장을 선도하고자 장비의 친환경동력 전환도 점진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대한통운 관계자는 "물류 전 영역에 걸친 인프라를 갖고 있다는 강점을 살려 복합물류터미널·항만·운송 등 연계가능 사업 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에 노력할 것"이라며 "이 외에도 미래수익 창출을 위해 항만개발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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