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시평]기업의 사회적 책임: 과감한 시도가 필요

문형구 고려대 경영대학 교수 | 2010.02.11 12:42
#주장1: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고경영자였으며 지금은 사회공헌활동가(philanthropist)로 새롭게 출발한 빌 게이츠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시장에 기반을 둔 사회변화'라고 주장하면서 인간이 지닌 자기이익 실현 본성과 다른 사람을 배려하려는 이타주의적 본성을 훌륭하게 결합하는 창조적 자본주의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즉, 시장에 기반을 둔 기업은 이익을 창출하며, 그 이익의 일부를 사회적 불균형 해소에 사용하고, 그러한 사회적 공헌을 일반사람들이 인정해 기업의 명성을 높게 생각하는 선순환의 자본주의를 주창한다.

또 이윤과 사회적 문제 해결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는 혁신이 창조적 자본주의의 중요한 부분임도 지적한다.

#주장2: 빌 게이츠의 창조적 자본주의 요소 중 이윤과 사회적 문제의 동시 해결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보여주는 것이 바로 "상업화와 윤리적 혹은 사회적 목적은 공존할 수 있다"는 챔피(Champy)의 주장이다. 우리에게 리엔지니어링으로 잘 알려진 그가 새로운 소비자의 탄생에 주목하면서 새로운 소비자와 함께 공존하는 기업의 사례들을 분석한 후 우리에게 이 메시지를 강하게 전한다. 이와 유사한 인식의 발로로 "이윤과 원칙은 상호배타적인 것이 아니다"라는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선거캠페인을 할 때 사용한 슬로건을 들 수 있는데, 이는 현재 금융기관과 밀고 당김 속에서 계속 그가 강조하는 메시지다.

사회적 책임의 실천은 기업이 적당히 피해가거나 기업의 본질이 아니라고 무시하면 기업의 존속에 큰 위협이 될 만큼 기업, 아니 모든 조직에 대한 우리 사회의 가치관 속에 분명하게 녹아들어 있다. 사회문제 해결에 기업 이익의 일부를 사용하고 그 대가로 고객에게 인정받아 기업의 추가적인 이익실현에 도움을 주는 선순환을 넘어서 우리의 기업이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면서 이윤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때 챔피의 '착한 소비자의 탄생'에 소개된 여러 기업의 사례가 도움이 되리라 본다.


우리 사회의 여러 계층 모두 동의하는 과제 중에서 가장 널리 논의되는 것은 어쩌면 나날이 심각해지는 환경문제와 불을 지고 짚더미에 달려드는 것처럼 빠르게 진행되는 저출산·고령화 문제일 것이다. 이중에서 현재 가장 많이 논의되는 주제는 친환경 노력일 것이다. 이른바 그린비즈니스가 기업이 수익과 환경보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다른 노력은 저출산문제에 집중된다. 저출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정친화적 기업을 강조하는 것들이 그 예가 될 것이다.

그러나 고령화문제는 청년실업문제 때문에 비교적 덜 주목받는 영역처럼 보인다. 현재 한국의 평균수명은 79세며 대체로 정년연령이 55∼60세(지난해 조사에 따르면 평균 57.14세)까지라고 볼 때 정년 후 20∼25년을 직업이 없는 상태로 보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질병이나 부상 등으로 고통받지 않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기간인 건강수명을 고려하면 현재 우리나라의 건강수명이 67세인 점을 생각해보면 적어도 10여년 이상을 직업이 없는 상태로 지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최근 실업률 통계를 보면 청년실업률이 훨씬 높기는 하지만 고령층의 실업률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윤과 사회적 문제해결돴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임금피크제(특히 정년보장형)가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평균 정년연령이 57세인 점을 감안하면 결정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안은 아니다. 우리 사회를 주도하는 대기업(예컨대 삼성이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이 정년연령을 대폭 높이든지, 아니면 과감히 이 제도를 폐지함으로써 고령사회 문제에 좀더 적극적으로 대처하려는 시도는 불가능할까.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노동교화형은 커녕…'신유빈과 셀카' 북한 탁구 선수들 '깜짝근황'
  2. 2 '황재균과 이혼설' 지연, 결혼반지 뺐다…3개월 만에 유튜브 복귀
  3. 3 "당신 아내랑 불륜"…4년치 증거 넘긴 상간남, 왜?
  4. 4 "밥 먹자" 기내식 뜯었다가 "꺄악"…'살아있는' 생쥐 나와 비상 착륙
  5. 5 1년 전 문 닫은 동물원서 사육사 시신 발견…옆엔 냄비와 옷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