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는 우리가 지킨다!

머니투데이  | 2010.01.18 09:10

[MT교양강좌]청소년 문제 이해와 상담 접근

사회발전의 가능성을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의 하나는 청소년들의 의식구조와 행태에 있다.

건전한 사회 생활을 준비하는 의식과 태도, 먼 미래를 내다보면서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삶의 가치를 정립하고 유능한 능력을 갖춘다면 결국 발전가능성을 가진 사회임에 틀림없을 것이나 그 반대로 올바르지 못한 가치관을 설정하고 필요한 능력을 갖추지 못한다면 개인은 물론 사회체제의 무질서와 파괴의 위험을 안게 될 것이다.

과연 건전한 미래사회를 만들어 갈 올바른 가치는 무엇이고 또한 유능함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시각에서 청소년들을 바라보면 매우 다양한 측면에서 문제를 감지할 수 있으며,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사회를 내다볼 때 다른 영역에서보다 훨씬 심각한 과제로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 문제임을 고려 할 때 보다 많은 관심과 배려가 요구되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내용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그 정체성과 문제점 그리고 그에 대한 상담의 과제와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대구대 금명자 교수의 강의는 청소년 발달의 여려 영역 변화와 특성을 확인하고, 여러 조망으로 청소년 문제 발생과정을 이해한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 접근의 원리와 방법들을 살핀다.

청소년 상담 경험이 많은 강사의 강의로써 청소년에 대한 문제에 대해 전반적 이해를 할 수 있는 기초적 과목이다. 청소년 관련 업무 종사자 (교사, 공무원, 청소년 기관 근무자, 사회복지사 등)과 청소년의 부모, 청소년 상담사 국가자격증 취득 희망자, 대학의 상담 관련 학과 학생에게 추천하는 강좌이다.


금명자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상담연구원, 서울대학교 심리과학연구소 특별연구원, 한국청소년상담원 교수, 미국캔사스대학 방문교수를 역임하였으며, MBC 느낌표 ‘애들아 행복하니?” 고정출연, EBS 생방송 부모60분 고정출연을 한 금 교수는 현재 대구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청소년지도는 궁극적으로 국가와 사회의 미래를 위하여 나아가 개인의 행복한 미래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다수의 청소년들이 아직 미성숙한 청소년기의 오류로 인하여 기나긴 일생을 어둠 속에서 훌륭한 잠재능력을 사장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이는 심각한 일이면서 동시에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국가적 책무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강좌 바로가기 : 금명자 교수/청소년 문제 이해와 상담 접근
<기사 및 동영상 강좌 제공 : ㈜교양과행복(www.everedu.com)>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계단 타고 2층에 배달한 복숭아 2박스…"한박스는 택배기사님 드세요"
  2. 2 끔찍한 '토막 시신', 포항 발칵…"아내 집 나가" 남편은 돌연 배수관 교체[뉴스속오늘]
  3. 3 [단독]의협 회장 반발에도…"과태료 낼라" 의사들 '비급여 보고' 마쳤다
  4. 4 손흥민, 부친 손웅정 감독 앞에서 "은퇴 후 축구 일은 절대 안 해"
  5. 5 "냄새난다"…50대 직장동료 세탁기에 넣고 돌린 일본 30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