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효율적 시장 가설
-올해 첫 실적시즌에 돌입했다. 작년 4분기 실적 발표에 주식시장이 어떻게 반응할까? 효율적 시장가설에 따르면 예상실적은 이미 주가에 선 반영되었기 때문에 실적발표가 주가에 별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이 당연하다.
-시장에서는 좋은 실적을 이미 예상하고 있었기 때문에 막상 공표되면 주가는 오히려 떨어지게 된다. ‘공표효과’ 또는 ‘실적노출’ 효과라고 부른다.
=> 공표효과 / 노출효과 ?
☞ 박춘호의 '현명한 바보투자클럽' 바로가기
2. 어닝서프라이즈
-애널리스트 예측의 오류
-어닝서프라이즈(깜짝실적) 있다.
기업실적이 좋다고 ‘서프라이즈’가 아니고, 기업실적이 나쁘다고 ‘쇼크’’가 아니다.
=> 어닝 서프라이즈 종목을 찾아라.
3. 2010 전망 차트
-작년 4분기 실적은 이미 과거지표이다. 미래지표에 주목해야 한다.
-4분기 어닝서프라이즈: IT(하이닉스, LG전자), 에너지(정유), 철강(동국제강)
-2010 가이던스 상향: 두산중공업
=> 과거실적 보다 미래실적을 주목하라!
4. 투자포인트:
1) 4분기 어닝서프라이즈 종목 주목
2) 2010 실적 유망주 (턴어라운드주) 주목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