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쓸만한 '애플리케이션'은?

머니투데이 성연광 기자, 정현수 기자 | 2010.01.10 13:22
스마트폰의 가장 큰 매력은 다양한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이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신의 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내려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종류가 워낙 다양하다보니 선택의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 사용자들의 호평을 받은 애플리케이션을 찾아보자.

◇ 다음(Daum) 지도(무료)

다음 지도는 위성지도인 '스카이뷰'와 일반 지도를 선택해서 볼 수 있도록 구성됐고, 거리 지도인 '로드뷰'와 '실시간 교통량' 역시 활용할 수 있다. 포털 지도 중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다음 지도의 장점이 고스란히 모바일에도 반영됐다.

특히 GPS 기능이 있는 아이폰의 특성상 사용자의 현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맛집, 은행, 약국, 지하철역, 주유소 등을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 이 밖에 대중교통을 활용한 길찾기 기능에는 교통요금과 평균 소요시간도 포함돼 있다.

◇ Spb 모바일쉘(29.95달러)

옴니아를 비롯한 윈도모바일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저인터페이스(UI) 애플리케이션(이하 어플)이다. 획일적인 윈도 모바일 UI에서 벗어나 다양한 위젯으로 스마트폰 초기화면이나 메뉴구성을 멋지게 꾸밀 수 있다.

특히 초기화면과 연락처, 날씨, 일정관리 등의 주요메뉴를 3차원(D) 화면으로 빙빙 돌려가며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압권이다. 다만, 메모리를 많이 차지한다는 점이 아쉽다.


◇ 서울버스(무료)

서울버스는 정류소별 버스의 도착 시간 등을 알려주는 아이폰용 어플이다. 노선번호나 정류소에 따른 버스 운행 정보에서 주변 정류소까지 찾아준다. 자주 이용하는 버스나 정류소의 경우에는 '즐겨찾기'를 통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서울버스는 고등학생이 개발해 무료로 배포했다는 점 때문에 화제를 모았다. 여기에 경기도가 정보 무단이용을 이유로 서비스를 차단해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 비판 여론이 들끓자 경기도는 서비스 차단 이틀 만에 서비스를 재개했다.

◇ 초성변환(무료)

'초성변환'은 아이폰 사용자들의 불만 사항을 해결한 어플다. 아이폰은 뛰어난 콘텐츠에도 불구하고 초성 검색이 되지 않는다. 초성 검색은 휴대폰 사용자를 찾을 때 '홍길동' 대신에 'ㅎㄱㄷ'으로만 검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초성변환 어플은 이를 해결해 사용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그러나 같은 초성이 연속되는 경우에는 검색이 잘 되지 않는 단점도 있다. 예를 들어 이름이 '홍길길'인 경우 'ㅎㄲ'로 입력이 된다.

◇ NHN 윙버스 서울맛집(무료)

윙버스 서울맛집은 사용자들의 평가를 기반으로 맛집 정보를 제공하는 어플이다. 윙버스 편집자와 블로거 추천으로 선정된 1300개의 서울맛집 정보가 담겼다. 맛집의 전화번호, 평가 등과 함께 찾아가기 기능이 포함돼 있다. 최근 본 맛집 기능을 통해 최근에 조회한 20개의 맛집 정보도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하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밥 먹자" 기내식 뜯었다가 "꺄악"…'살아있는' 생쥐 나와 비상 착륙
  2. 2 "연예인 아니세요?" 묻더니…노홍철이 장거리 비행서 겪은 황당한 일
  3. 3 박수홍 아내 "악플러, 잡고 보니 형수 절친…600만원 벌금형"
  4. 4 "몸값 124조? 우리가 사줄게"…'반도체 제왕', 어쩌다 인수 매물이 됐나
  5. 5 [단독]울산 연금 92만원 받는데 진도는 43만원…지역별 불균형 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