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세제지원했더니 성과급 잔치냐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 2009.12.21 07:35

노조 성과급300%+400만원 "적다"며 파업수순', 기아차 특근거부

현대·기아차 노사가 이번 주초 무려 8개월을 끌어온 임금협상의 연내 타결을 위한 막바지 교섭에 돌입한다. 현대차 노조는 파업카드를 꺼냈고 기아차 노조는 주말 특근을 전면 거부하며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

하지만 노조의 강경한 입장에 대한 비난여론이 뜨겁다. 올해 현대·기아차의 좋은 실적은 정부의 세제지원 혜택 등도 한 몫 한 것을 감안할 때 지나친 보상요구는 사회적 공감대를 얻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20일 현대·기아차 노사에 따르면 현대차는 21일 사실상 최종 교섭을 벌인다. 지난 18일 21차 교섭이 별 진전 없이 끝난 가운데 현대차 노조는 이날 벌어질 22차 교섭에서 타결이 이뤄지지 않으면 파업 수순을 밟는다는 입장이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관계자는 "기본급 동결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22일 쟁의발생 결의를 위한 임시 대의원대회를 소집하는 등 배수진을 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11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신청을 내 파업을 위한 법적 요건을 갖췄다.

현대차 사측은 기본급을 동결하는 대신 성과급 300%와 타결일시금 200만원, 경영실적 증진 성과급 200만원 등을 제시한 상태다. 하지만 노조는 높은 실적에 대한 정당한 배분이 아니라며 반발하고 있다.

기아차도 일촉즉발의 상황이다. 지난 17일 교섭이 파행으로 치닫자 노조는 주말특근 전면 중단 지침을 내렸다. 이에 따라 당장 19~20일 동안 'K7', '쏘렌토R', '포르테', '프라이드', '카렌스', '쏘울', '로체' 등 주요 인기 차종의 주말 생산이 모두 멈췄다.

기아차 역시 노사가 연내타결을 목표로 내걸고 있어 21일 22차 교섭에는 임할 예정이다. 사측의 최종 제시안이 아직 나오지 않은 가운데 노조는 올해 좋은 실적을 거둔 만큼 최대한 나은 조건을 얻어낸다는 전략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회사는 연내 타결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다만 내년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돼 노조의 요구를 다 들어주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올해 3분기 사상최대 순이익을 거두는 등 눈부신 선전을 펼쳤지만 이는 정부의 세제혜택, 환율효과, 경쟁사들의 부진 등 외부 영향에 따른 반사이익의 측면도 컸다는 설명이다.

금속노조 게시판 등에는 조속한 타결을 성토하는 노조 안팎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국민 세금으로 이익 나고 살만하니 성과급을 거론하나", "세제 혜택 본 현대차가 돈 잔치하면 고객들이 가만히 있겠나", "올해는 그냥 임금이라도 동결해서 대외 홍보라도 하자" 등 주말에도 수많은 글이 올라왔다.

특히 노후차 세제지원 혜택을 노리는 고객들은 애가 탄다. 당장 이달 안에 차를 받지 못하면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두 달 째 신형 '쏘나타'를 기다리고 있는 이모씨는 "'파업' 소리만 나와도 걱정된다"며 "고객만 골탕 먹는 거 같아 분통이 터진다"고 말했다.

'성과급 잔치'에 협력사들은 답답하다. 한 1차 협력업체 관계자는 "우리는 올해 임금 30% 삭감하며 간신히 버텼다"며 "현대·기아차 노조가 자기 몫을 많이 챙기면 챙길수록 고스란히 그 원가 부담은 부품사에게도 전가된다"고 밝혔다.

한편 노사가 연내 타결을 이루기 위해서는 21일 합의를 봐야 한다. 잠정합의 후 3일 간의 공고와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야 하는데 성탄절 연휴, 현대차 창립기념일(29일) 등을 감안하면 시일이 없기 때문이다. 조합원 투표가 한 번에 가결된다고 가정한다면 24일이 '마지노선'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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