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속초 잇는 동서고속화철도 조기착공 ‘청사진’

머니투데이 김민정 기자 | 2009.11.11 17:33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역대 철도사업 중 가장 높은 점수 얻어

서울-속초 간 고속화철도 사업이 조기착공을 위한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강원도 속초시는 미래발전의 핵심 사업인 동서고속화철도의 조기 착공을 위해 지난 3년간 청와대, 국회, 정부부처,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전 방위적 노력을 기울여 왔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5일 서울-속초 간 고속화철도 사업이 금년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에 최종 확정됐다고 발표함으로써 정부 차원의 조기 추진의지를 공식 확인한 바 있다.

한국개발연구원이 진행하는 예비타당성조사는 500억원이상 투입되는 국책사업은 반드시 거쳐야 하는 마지막 절차이다. 속초시는 동서고속화철도의 경우 한국교통연구원이 발표하는 비용편익분석(B/C)에서 역대 철도사업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바 있어 착공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올해 말 시행되는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는 내년 4월 알 수 있으며 속초시는 이변이 없는 한 2011년도 정부사업으로 확정, 2013년부터는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은 11월 지역발전위원회의 'ㅁ'자형 초 광역권 개발계획 최종결과에 포함될 것이 확실시 되고 있을 뿐 아니라 내년 초 국토해양부의 국가기간 교통망 수정계획에도 반영될 예정이어서 조기착공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베스트 클릭

  1. 1 손흥민 돈 170억 날리나…'체벌 논란' 손웅정 아카데미, 문 닫을 판
  2. 2 "시청역 사고 운전자 아내, 지혈하라며 '걸레' 줘"…목격담 논란
  3. 3 G마켓, 소규모 셀러 '안전보건 무료 컨설팅' 지원
  4. 4 "손흥민 신화에 가려진 폭력"…시민단체, 손웅정 감독 비판
  5. 5 "한 달에 몇 번씩 여자 접대"…버닝썬 전 직원, 경찰 유착 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