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를 車라 못부르는 '전기차' 이젠 달린다

머니투데이 양영권 기자 | 2009.10.08 12:00

정부, 활성화방안 발표…제도개선·개발지원 나서

↑국내 업체 씨티앤티가 개발해 생산하고 있는 전기차 '이존(e-Zone)'.
지난 7월 청와대에 경차보다 작은 2인승 자동차가 도입됐다. '이존(e-Zone)'이라는 이름의 이 전기차는 엔진 없이 배터리가 연결된 모터로만 달린다. 국내 씨티앤티라는 업체가 만들었다. 최대 시속 60km를 낼 수 있으며 한 번 충전에 70km까지 운행이 가능하다.

매연을 거의 배출하지 않는데다 유지비도 월 전기료 1만원 수준으로 저렴하다. 그러나 이같은 장점에도 국내 보급은 골프장 진행요원 차량으로 일부 이용되고 있을 뿐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현행 자동차관리법령에 전기차를 자동차로 분류하지 않아 일반 도로 주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주변 곳곳에서 이같은 전기차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정부가 8일 발표한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방안'에서 전기차 관련 각종 연구개발(R&D) 지원과 함께 제도 개선에 나서기로 했기 때문.

현재 양산 중이거나 내년에 본격 양산될 예정인 친환경차인 '하이브리드자동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 모터를 동력으로 사용하지만 고속 주행을 하거나 배터리가 방전됐을 때 화석연료 엔진을 사용해야 한다. 이에 반해 전기자동차는 전기모터만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온실가스를 거의 '0'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

이에 따라 일본 기업 미쓰비시가 전기차 아이미브(i-MiEV)를 지난 7월 양산하기 시작했으며 중국도 내년 BYD라는 전기차를 출시하기로 하는 등 각국이 앞다퉈 전기차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미국과 일본, 영국 등은 정부 차원에서 전기차에 대해 개발 및 구매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의 지원책을 펴고 있다.

다만 전기차는 가격이 비싸고 전기배터리 용량 때문에 100km 내외의 근거리 주행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미쓰비시의 아이미브는 7시간 충전에 160km를 달릴 수 있으며 차량 가격은 6000만여원에 이른다. 따라서 전기차 보급을 늘리기 위해서는 차량 가격을 낮출 수 있는 기술 개발과 함께 전기 충전소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정부의 방안 역시 전기 배터리 등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한 지원과 인프라 구축을 위한 법·제도 정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현재 전기차용 배터리 개발을 위해 현대자동차와 LG화학, SB리모티브, SK에너지 등이 참여해 4개 연구과제가 진행 중이며 여기에 정부는 총 549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배터리 외에도 구동모터와 인버터·컨버터 전력모듈, 차량탑재형 경량 충전기, 전력계통 연계기술, 전기요금 부과시스템 등의 기술 개발을 위해 정부는 내년도 최대 88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달 발표될 '소재산업 발전대책'에 모터용 영구자석에 필수적인 희토류 소재 확보 및 대체소재 개발 지원방안을 포함할 방침이다.

이밖에 아파트와 공영주차장에서 전기배터리 충전소를 설치할 수 있게 관련 법령이 개정되며 저속전기차가 특정 지역에서 운행할 수 있게 규정이 바뀐다. 전기차 부품을 개발하려는 기업과 전기차를 구입 소비자에는 세제 혜택이 돌아간다.

조석 지식경제부 성장동력실장은 "전기자동차 보급이 확산되면 국내 에너지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20%를 차지하는 수송분야의 온실가스 배출이 획기적으로 줄 것"이라며 "주요국 정부도 전기자동차 개발·보급을 적극 지원하고 있어 가까운 시일 내에 전기자동차가 시장이 본격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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