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마케팅전략

머니투데이  | 2009.10.02 12:05

[MT교양강좌]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마케팅관리[입문편]

"소비자는 통계지만 고객은 사람이다."
스텐리 마커스의 이 말은 시장이라는 거대한 전쟁터에서 살아남기 위한 ‘마케팅의 기본철학’을 잘 설명하고 있다.

그런데 마케팅과 관련해 이와 비슷한 지침과 이론은 수도 없이 많다. 그만큼 현대 기업경영에서 마케팅은 빼놓을 수 없는 주요 분야이고 살아남는 기업이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전략적 도구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 도구를 잘 활용할 수 있을까?

김효중 교수의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마케팅관리>는 거대한 시장에서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역할을 하는 마케팅관리기법에 대한 입문강좌다. 강좌에서는 피터 드러커, 잭 트라우트, 브라이언 트레이시 등 경영학 및 마케팅의 대가들이 들려주는 마케팅 관련 명언들을 토대로 마케팅의 기본철학과 이념을 살펴보는 것이 강좌의 주요 포인트이다.

강좌에서는 또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에 대한 분석 자료를 기초로 우리가 알아야 할 전략들과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에 대해 살펴본다. 이밖에 마케팅의 역사, 시장 세분화, 고객가치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알아본다.

마케팅이란 한마디로,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이다.

또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필립 코틀러 교수는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고객이 만족하도록 해주는 것이 바로 마케팅”이라고 말했다. 때문에 훌륭한 마케팅이란 상품과 서비스 그리고 소비자에 대한 명확한 분석과 그에 따른 전략이 있어야 가능하다.


한편 마케팅기법에서는 <손자병법>의 한 구절인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불패(百戰不敗)’가 매우 유용한 격언으로 활용된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어떤 상황에서도 불가능은 없다는 간단하면서도 확실한 진리가 그 안에 들어 있기 때문이다.

강좌는 모두 8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며,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질 만한 필수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김효중 교수는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전북대에서 경영학 석사학위, 경기대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국방대학교 직무연수부 ‘인사관리’ 교수를 거쳐 현재 국방대학교 합동참모대학 전략기획학처 교수,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인력기획>, <인사관리>, <국가동원정책 및 운영> 등이 있다.

강좌 바로가기: 김효중 교수/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마케팅관리
<기사 및 동영상 강좌 제공: ㈜에버에듀닷컴(www.everedu.com)>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네 남편이 나 사랑한대" 친구의 말…두 달 만에 끝난 '불같은' 사랑 [이혼챗봇]
  2. 2 '6만원→1만6천원' 주가 뚝…잘나가던 이 회사에 무슨 일이
  3. 3 "바닥엔 바퀴벌레 수천마리…죽은 개들 쏟아져" 가정집서 무슨 일이
  4. 4 바람만 100번 피운 남편…이혼 말고 졸혼하자더니 되레 아내 불륜녀 만든 사연
  5. 5 "곽튜브가 친구 물건 훔쳐" 학폭 이유 반전(?)…동창 폭로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