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무선인터넷 3조시장으로 키운다

송정렬 기자 | 2009.09.30 06:00

5대 핵심과제 수립...'사이드로딩' 등 망 개방 적극 나설 예정

방송통신위원회가 현재 1조원에 머물고 있는 무선인터넷 콘텐츠 시장을 2013년까지 3조원대로 육성할 계획이다.

방통위는 2013년까지 '광대역 양방향 무선인터넷 글로벌 선도'라는 청사진을 담은 '제2차 무선인터넷 활성화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위해 △무선인터넷 요금인하 △스마트폰 보급 확산 △망개방제도개선 △콘텐츠시장 활성화 △무선광대역 인터넷망 기반 수요창출 등 5가지를 핵심 과제로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우선 무선인터넷 시장활성화를 위해 무선인터넷 요금을 대폭 인하할 계획이다. 통신사업자들이 최근 밝힌 요금인하 방안에 따르면 무선인터넷 정액요금과 스마트폰 요금제의 종량요율을 인하하고, 일반폰과 스마트폰, 넷북 등에서 두루 이용할 수 있는 '통합정액요금제', 월정액만 내면 음성문자 데이터를 통합해 사용하는 '결합요금제' 등이 출시될 예정이다.

무선인터넷 사용에 적합한 스마트폰 보급에도 힘쓸 계획이다. 2013년까지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체 휴대폰에서 풀브라우징이 되는 스마트폰 비중을 20%까지 확대한다. 지난해 국내 판매량 2305만대를 기준으로 하면 스마트폰 판매량을 461만대까지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이용자들이 무선인터넷을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실질적인 망개방도 적극 유도할 예정이다. 일예로 현재 이동통신 가입자들은 통신사가 제공하는 유돚무선 포털에서만 콘텐츠를 구매해야 한다. 또, 단말기를 바꿀 경우 기존에 유무선 포털에서 유료로 받아놓은 콘텐츠를 새 단말기로 옮기지 못해 다시 비용을 들여야 했다.

방통위는 사업자가 구축한 전용포털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은 물론, 전용 포털이 아닌 유선인터넷 어디서도 다운로드받은 콘텐츠를 단말기에 옮겨(PC링크) 사용할 수 있는 `사이드 로딩(Side Loading)돴이 구현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늦어도 내년 1분기까지 휴대폰에서 개인의 전화번호를 이용해 블로그나 개인홈피에 직접 접속할 수 있는 무선SAN 서비스도 시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무선인터넷 시장 활성화의 핵심인 콘텐츠 시장 확대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우선 지난 25일 창립한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를 중심으로 콘텐츠심사, 요금등록대행 등 무선인터넷망 개방업무도 통합해서 실질적인 무선인터넷망 개방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이밖에 무선인터넷 통계분석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국내 콘텐츠 해외판매 센터를 구축 운영하는 등 콘텐츠시장 활성화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전자회의 원격진료, 그린시티 등 무선인터넷 공공수요를 적극 발굴하는 등 무선인터넷 수요창출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방통위는 수요창출 차원에서 차세대 무선인터넷 융합 서비스를 발굴할 계획이며, 의료와 교육부문에서 각각 50조원과 30조원의 수요 창출을 예상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 규모를 키우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 관련분야의 가치사슬의 선순환을 가져오는데 초점을 맞췄다"며 "무선인터넷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은 지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통위에 따르면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 규모는 약 2조4000억원(11.2%)으로 월평균가입자당매출(ARPU) 비중 약 17%를 차지하며, 일본과 미국 등에 20~30% 가량 뒤쳐져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는 2013년까지 무선인터넷 콘텐츠시장을 1조원에서 3조원으로 키우고, 이동통신 가입자 중 무선인터넷 정액제 이용자비중을 현재 10%에서 40%까지 확대하는 등 국내 무선인터넷시장을 선진국 수준으로 육성키로 했다.

또한 휴대폰 화면을 통해 PC에서처럼 인터넷을 볼 수 있는 풀브라우징이 가능한 스마트폰 보급비율을 현행 5%에서 20%인 920만 대까지 확대하고, 시장 수요에 대응해 무선 광대역 인터넷망을 확충키로 했다.

방통위는 2013년까지 광대역 양방향 무선인터넷 글로벌 선도라는 청사진을 담은 '제2차 무선인터넷 활성화 추진계획'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2차 추진계획은 지난 3월 1차 계획 발표 이후 달라진 시장상황과 정책을 개선, 보완한 것이다.


방통위는 이를 위해 △무선인터넷 요금인하 △스마트폰 보급 확산 △망개방제도개선 △콘텐츠시장 활성화 △무선광대역 인터넷망 기반 수요창출 등 5대 핵심과제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무선인터넷 활성화 향후 계획

방통위는 우선 지난 25일 이동통신요금 인하방안에 포함된 것처럼 무선인터넷 요금체계를 개선키로 했다.

무선인터넷 정액요금을 인하하고, 스마트폰 요금제의 종량요율을 인하하는 한편, 일반폰·스마트폰· 넷북 등 모든 단말기를 사용할 수 있는 통합정액요금제 또는 월정액만 내면 음성문자 데이터를 통합해 사용하는 결합요금제 출시를 적극 유도키로 했다.

방통위는 또한 유선처럼 인터넷 직접 접속이 가능하도록 와이브로·무선랜 등 관련모듈을 탑재한 스마트폰의 보급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무선망 개방 제도 개선과 관련해서는 휴대폰 이용자가 음원, 게임, 동영상 등 휴대폰용 파일을 PC에서 휴대폰으로 데이터케이블을 통해 전송시켜 자유롭게 콘텐츠를 이용하는 이른바 '사이드 로딩(Side Loading)'을 허용할 계획이다.

또, 늦어도 내년 1분기까지 휴대폰에서 개인의 전화번호를 이용해 블로그나 개인홈피에 직접 접속할 수 있는 서비스도 시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지난 25일 창립한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를 중심으로 콘텐츠심사, 요금등록대행 등 무선인터넷 망 개방업무를 통합하는 등 실질적인 무선인터넷 망 개방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방통위는 아울러 콘텐츠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무선인터넷 통계분석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국내 콘텐츠 해외판매 센터를 구축 운영하는 등 콘텐츠시장 활성화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자회의 원격진료, 그린시티 등 무선인터넷 공공수요를 적극 발굴하는 등 무선인터넷 수요창출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방통위는 수요창출 차원에서 차세대 무선인터넷 융합 서비스를 발굴할 계획이며, 의료와 교육부문에서 각각 50조원과 30조원의 수요 창출을 예상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이번 2차 계획은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의 전체적인 파이를 키우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 관련분야의 가치사슬의 선순환을 가져오는데 초점을 맞췄다"며 "무선인터넷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은 지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통위에 따르면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 규모는 약 2조4000억원(11.2%)으로 월평균가입자당매출(ARPU) 비중 약 17%를 차지하며, 일본과 미국 등에 20~30% 가량 뒤쳐져 있다.

방통위는 무선인터넷 시장이 성장하지 않고 있는 이유로 킬러 콘텐츠 부족과 고가 요금부담으로 인한 신뢰 상실 등을 꼽았다.

형태근 상임위원은 이와 관련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 무선데이터 사용 용도가 메일과 같은 비즈니스 활용에 집중돼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벨소리, 폰 꾸미기 등 엔터테인먼트로 무선인터넷 이용이 한정됐다는 점도 작용하고 있다"며 "비즈니스 업무에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활용될 수 있는 환경 구축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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