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은 옷을 바꿔 입는다

성재성 MTN 상상클럽 전문가  | 2009.09.25 13:34

[MTN 핫라인]

오늘 시장은 주도주의 변화를 바라는 코스피지수 조정이 나타나고 있다고 시장을 읽어 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곳 저곳에서 지수 상투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으나, 아직은 단기 정점에 따른 조정은 나타지 않고 있으며 적당한 위치에서 시장은 다시 상승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봅니다. 그러나 이와같이 시장참여자들이 부담스럽게 느끼는 조정은 일시적인 시장 주도주 공백에 따른 것입니다.

시장을 주도하던 외인이 한발 발을 빼는 모습을 보이자 그동안 장을 주도하던 우량주들의 주가 하락이 심화되면서 주가 하락이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10월 증시는 새로움을 원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시장 흐름에 순응하지 못하면 수익률게임은 10월달도 포기해야 할 것 입니다.

오늘 시장은 단중기로 나누어 설명드립니다.

첫째: 코스피지수 하락이 심화되어 10일선을 장대음선으로 깨트렸기 때문에 a-b-c로 이어지는 단기조정이 나타나고 있어, 전일 시황에서 설명한것처럼 현금비중을 높여 놓고 지수 조정의 끝자락을 기다리는 전략이 좋습니다.

둘째: 지수는 단기 조정을 거치겠지만 크게 빠지는 가격조정이 아니기 때문에 장중에 어느정도 하방경직성을 확인하게 되면 종목별 움직임은 강하게 나타날 것입니다. 이들의 시세를 잘 살펴보세요, 다음 지수 상승을 이끌 주도주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셋째: 지수 상승은 쭉 이어진다고 해도 마디, 마디마다 나타나는 시장 주도주는 변화를 줍니다.

이번 조정을 마치면 시장은 새로운 주도주를 업고 수익률게임이 벌어 질 것입니다. 예전의 주도주에 연연하지 말고 "새술은 새부대에 담아라"는 말처럼 새로운 재료와 함께 신주도주를 찾아야 합니다.


오늘도 계속된 주도주로 SK에너지, LG화학 외에도 삼성전기, 삼성테크윈 그리고 신선한 LS, LS산전의 주가 급등이 돋보이고 은행주에서는 하나금융지주 차트도 좋아 보입니다.

33일선 근처에 있는 종목중에서 나타나는 초기형 패턴에는 두산, STX팬오션, CJ등이 돋보입니다.

시장은 조정중이지만 오늘 전문가 입장에서 보면 약간의 긴장감이 동물적 감각을 되살리게하고 재미있는 수익률게임을 느끼게 합니다. 이런 시장이 일반투자자들에게는 소외감을 느끼게 하지만 말입니다.


[MTN - 성재성소장 정기설명회 안내]

-일시 : 9/26(토) 오후 2시
-장소 : 부산일보 10층 소강당
-특전 : MTN 전문가 생방송 현장 신규회원 가입시 10%할인
-회비 : 2만원(자료제공)
-문의 : 02)2077-6200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밥 먹자" 기내식 뜯었다가 "꺄악"…'살아있는' 생쥐 나와 비상 착륙
  2. 2 "연예인 아니세요?" 묻더니…노홍철이 장거리 비행서 겪은 황당한 일
  3. 3 박수홍 아내 "악플러, 잡고 보니 형수 절친…600만원 벌금형"
  4. 4 "노후 위해 부동산 여러 채? 저라면 '여기' 투자"…은퇴 전문가의 조언
  5. 5 [단독]울산 연금 92만원 받는데 진도는 43만원…지역별 불균형 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