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106만원까지 오르는 이유는?

박영주 우리투자증권 연구위원  | 2009.09.17 11:03
박영주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17일 머니투데이방송,MTN 생방송 프로그램인 '장철의 마켓온에어'에 출연해 삼성전자 목표주가를 106만원으로 제시했습니다. D램 가격 상승 등으로 올해와 내년 주당순이익(EPS)이 각각 16%와 22% 상향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Q.1// 삼성전자 신고가 경신, 향방은?
코스피가 1700선의 저항을 받고 있고, 삼성전자도 80만원선에서 움직이고 있다.
오늘 우리투자증권에서 목표주가 106만원을 제시했다.




Q.2// 목표주가를 높게 잡은 이유?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한 이유는 반도체 제품 가격이 빠르게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 2009, 2010년도 EPS수익 전망치를 16%, 22%상향 조정하면서 목표주가를 올리게 되었다. 역시 강한 반도체 가격 상승을 반영하여 D램 평가 가정치를 9%, 16% 상향조정했다.

Q.3// 삼성전자 업종 중 반도체 분야가 가장 선전할 것이라 보는 것인가?
전분기 대비해서 LCD와 반도체 두 부문에서 실적 개선이 있을 것이라 예상. 핸드폰 역시 2분기 대비 3분기 실적 역시 좋아질 것이라 예상. 중장기적으로는 반도체 부문의 실적이 가장 높게 기여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음.

Q.4// 수급전망은? 현재 외국인이 47%정도. 얼마나 더 살 것으로 예상?
삼성전자 외국인 지분율이 60%를 넘은 적도 있다. 그 때 이후 삼성전자 실적이 저조하고, 지난해 신용경색의 영향을 받아 삼성전자의 수출(EXPOSE)를 외국인들이 줄였다. 이로 인해 작년 12월 외국인 지분율이 42%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현재 47%까지 올라왔지만 예전 수준까지는 회복이 불가능 하더라도 단기적으로 외국인 지분율 상승 추세는 지속될 수 있다고 예상.

외국인들이 더 사들일 여력이 있다고 보고 있다. 내년 2분기 창사이래 최고의 이익이 날 것으로 예상. FREE CASH FLOW(임여현금)의 경우 8.5조 정도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배당을 하는 방법도 있겠으나 그보다는 자사주 매입이 가장 유력하다고 본다. 이것이 주식 수익 상으로도 긍정적이라고 본다.


Q.5// 106만원은 12개월 목표치인가?
그렇다.

Q.6// 80만원에서 사도 괜찮다고 보는 건가? 아니면 기다려야 하는 건가?
삼성전자는 40만원선까지 내려갈 주식은 아니다. 글로벌 위기와 같은 부분 때문에 주가가 과도하게 많이 빠지다 보니 회복되는 부분과 실적 저하되는 부분이 동시에 작용하면서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처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리세션 기간에도 60만원선까지는 도달했어야 하는 주식이라 보고 있고, 60만원선에서 오른 부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이 가격대에서 더 사들여도 중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1할대 이상으로 주가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Q.7// 박영주 연구원이 맡은 분야는 IT인가?
그렇다.

Q.8// IT계의 TOPIC을 삼성전자로 꼽는 건가?
지금으로서는 그렇다.

박영주 연구원의 풀 동영상은 머니투데이방송 홈페이지(www.mtn.co.kr)에서 VOD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베스트 클릭

  1. 1 노동교화형은 커녕…'신유빈과 셀카' 북한 탁구 선수들 '깜짝근황'
  2. 2 '황재균과 이혼설' 지연, 결혼반지 뺐다…3개월 만에 유튜브 복귀
  3. 3 "당신 아내랑 불륜"…4년치 증거 넘긴 상간남, 왜?
  4. 4 "밖에 싸움 났어요, 신고 좀"…편의점 알바생들 당한 이 수법[영상]
  5. 5 1년 전 문 닫은 동물원서 사육사 시신 발견…옆엔 냄비와 옷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