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주도주들이 끝까지 상승 이끈다

박상희 MTN 증권전문가 | 2009.09.15 10:39

[머니위크]재테크 투자설명회 지상중계

편집자주 | 머니위크와 MTN, 호남머니투데이가 지난 9월6일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재테크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호남머니투데이 창립 2주년을 기념해 마련한 이 자리에는 200여명이 투자자들이 몰려 성황을 이뤘다. 초청 강사는 MTN에서 활동중인 박상희, 성재성 증권전문가다. 이들의 투자 코칭을 정리했다. <정리 : 박진수 기자>

◆1600포인트 이후의 투자전략

현 증시는 경기회복 초기 국면에서의 상승 장세다. 앞으로 경기확장 국면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할 전망이다. 이번 상승의 단기 목표 선은 1650~1700 사이로 과거 증시 상승국면 진입 시 2단계 상승이 예상된다.

◆투자전략

글로벌 경쟁력과 이에 바탕을 둔 강력한 실적 모멘텀, 높은 성장 잠재력 등에 기반을 두고 역사적 신고가에 근접해 있는 삼성전자, 현대차, LG전자, 현대모비스, LG화학, 삼성전기, 삼성SDI 등이 현재 국내증시의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핵심 주도주다.

후발 주도주로는 글로벌 금융위기 완화 및 경기회복, 금리상승 등에 따라 3분기 이후 실적호전이 예상되는 금융주(은행, 증권, 보험 등) 및 하반기 글로벌 주택경기 회복, 업황호전, M&A 등이 예상되고 있는 건설주 등을 예상해 볼 수 있다.

글로벌 펀더멘탈(경기 및 기업실적) 개선추세를 훼손시킬만한 악재만 출현하지 않는다면 주식시장은 다소의 변동성을 수반하며 중장기 상승추세를 연장해 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주도주 공략이 수반되지 못할 경우 시장수익률 아래에서 맴돌 수밖에 없다. 현재 국내증시의 상승을 가장 앞에서 견인하고 있는 핵심주도주들은 이번 상승장의 마지막까지 상승을 주도해 갈 것으로 전망된다.

◆어떤 종목을 공략할 것인가

이 자리에서 ‘어떤 종목이 좋다’고 종목을 선택해 주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시장을 어떻게 보고 어떻게 투자를 할 것인가, 종목을 선택할 때 어떻게 선택해서 위험을 줄일 것인가, 그리고 성공확률을 높일 것이냐 그것이 중요하다.

이제 알려줄 주도주들은 3개월 전 자료다. 하지만 아직도 전망 밝은 주도주다. 주도주는 끝까지 주도주다.

IT분야 삼성전자, 하이닉스, LG전자, LG디스플레이, 삼성테크윈 등이며, 2차전지분야는 LG화학, 삼성SDI, SK에너지, LED 분야는 삼성전기, LG이노텍, 서울반도체 등이다.


자동차(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한국타이어), 화학(LG화학, 호남석유화학, 한화석화) 철강(POSCO, 현대제철, 풍산, 고려아연), 지주사(LG, GS, 삼성물산, 한화, 태평양 등) 등을 관심 있게 볼 필요가 있다.

다음은 국내 경기회복 수혜주(금융, 건설, 유통) 분야다.

우선 은행(우리금융, 기업은행, 외환은행, KB금융, 신한지주, 부산은행, 대구은행 등), 증권(삼성, 대우, 현대, 동양종금, NH, 교보, HMC, 미래에셋, 한국금융 등), 보험(삼성화재, 동부화재, 현대화재, LIG화재, 메리츠화재 등), 건설(GS건설, 현대산업, 대림산업, 대우건설, 현대건설, 두산인프라 등), 유통(신세계, 현대백화점, 롯데쇼핑, CJ오쇼핑, GS홈쇼핑, 인터파크) 등의 종목은 눈여겨볼 대상이다.

중국의 경우 2007년까지 투자가 경기를 주도했다면 지금은 소비가 경기를 주도하고 있다. 소비 관련주(신세계, 오리온, LG생활건강, 농심 등) 중심으로 공략해야 한다.

앞으로 적절한 투자전략은 핵심 주도주들로 공략대상을 더욱 압축해야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비주도주군에 속한 종목들의 경우 단기 반등을 이용해서 현금화하고 핵심 주도주들은 단기조정을 기다려서 진입하며 포트폴리오를 핵심 주도주 중심으로 재구성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매매기법

첫째, 하락하던 주가가 조정을 끝내고 장대양봉을 기록해야 한다. 둘째, 장대양봉 모두 이동 평균선을 강력하게 돌파해야 한다. 셋째, 반드시 거래량 증가가 뒤따라줘야 한다. 넷째, 수급의 주체인 기관과 외국인이 매수를 해줘야한다. 다섯째, 보조지표가 매수신호를 보내줘야 한다.

이런 조건이 충족되면 주가는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단지 한두 가지만을 충족되면 주가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주가의 패턴, 수급의 변화, 거래량의 변화, 보조지표의 변화 등을 자세히 살펴본 다음에 투자를 해나가면 상당히 좋은 성과를 얻을 것이다. 매도 시기는 이것을 뒤집어 생각하면 된다.

베스트 클릭

  1. 1 노동교화형은 커녕…'신유빈과 셀카' 북한 탁구 선수들 '깜짝근황'
  2. 2 "바닥엔 바퀴벌레 수천마리…죽은 개들 쏟아져" 가정집서 무슨 일이
  3. 3 '황재균과 이혼설' 지연, 결혼반지 뺐다…3개월 만에 유튜브 복귀
  4. 4 '日 노벨상 산실' 수석과학자…'다 버리고' 한국행 택한 까닭은
  5. 5 "당신 아내랑 불륜"…4년치 증거 넘긴 상간남,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