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는 자동차주, 현대차 SK에너지 사라

홍찬선 MTN 보도국장 MTN기자 | 2009.09.08 14:17

[골드타임] HMC투자증권 이종우 센터장

"현 장세에서 최고의 주식이자 최후를 장식할 주식으로 자동차 관련주가 단연 선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이익 및 점유율 등에서 신기원을 세우고 있는 현대차를 탑픽으로 보고 있으며 목표주가는 15만원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9월에 꼭 가져가야할 종목으로 SK에너지를 꼽고 있습니다. 현재 PER이 8배 정도이며 그 동안 주가가 상당히 오르지 못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주식중 하나이고 앞으로도 상당히 이익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 장세 최후의 승자는 '자동차 관련주'이다!
-자동차업종 탑픽은 '현대차'이다.
-9월에 꼭 담아야 할 종목 'SK에너지'







#약세장이 지속되는 이유
최근에 주가가 많이 상승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1600선을 중심으로 좁은 폭의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또한 추가로 주가를 끌어올릴 만한 모멘텀이 형성되지 않고 있습니다.

#9월에 강세를 보일 업종은
대표주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장이 계속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체 주식중에서 30%는 상승을 하고 30%는 횡보를 합니다. 40%정도는 이미 하락을 하는 단계에 들어가기 때문에 9월 달에도 역시 마찬가지로 대표주를 둥심으로 주가가 움직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존 주도주 추가상승여력있나
지금 모든 종목에 대한 관심이 IT와 자동차에 집중돼 있습니다. 주가가 이미 큰 폭으로 상승했기 때문에 그만큼의 상승은 어렵겠지만 잔 파동이 계속되면서 결국 시간을 두고 조금씩 오르는 형태를 보일 것입니다. 또한 주도주는 조정이 적고 상승은 있기 때문에 꾸준히 고점을 높여가는 형태로 진행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삼성전자 주가전망
현 장세에서 최후까지 갈 주식을 꼽아보자면 자동차 관련주식이 단연 선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테마 중에서는 2차전지와 화학주들이 마지막까지 갈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IT관련주들은 이미 상당수가 많이 탈락을 한 상태입니다. LG전자가 가장 먼저 탈락을 했고 오히려 삼성전자보다 삼성SDI나 삼성전기가 더 오래 남아있는 상황이죠.

때문에 삼성전자 추가상승여력이 굉장히 많이 남아 있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자면 지금 시장에서의 최고의 주식은 자동차 주식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현대차, 삼성전자 주가전망
현대차는 15만원, 삼성전자는 85만원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같은 경우에는 현재 신기원을 이룩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삼성전자는 이미 오래전부터 업계 1위였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점유율이 높아지고 다소 이탈하는 것은 새로운 뉴스가 되지않기 때문에 힘의 균형은 자동차에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LG화학 20만원 돌파, 지금 사도 될까
투자를 하지 않을 생각이라면 굳이 LG화학을 안 사셔도 되고요, 만약에 지금이라도 투자를 해야겠다고 생각을 하신다면 현재 올라가고 있는, 즉 상승하고 있는 주식을 선택해야 할 것이고 LG화학도 그런 주식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2차 전지가 과연 얼마만큼 성장할 수 있는가에 대한 부분은 현재로서 판단이 불가능합니다만 주식시장이라는 것은 이처럼 판단할 수 없다는 부분에 점수를 많이 주는 시장입니다. 때문에 LG화학이 많이 올랐다는 이유로 여기서 포기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3분기 어닝서프라이즈 예상업종과 종목
자동차 같은 경우에는 당연히 상당히 좋을 것으로 보이고, IT도 어느 정도 좋아질 것입니다. 7,8월을 지나오면서 IT생산 등에 있어 크게 변한 부분이 없기 때문에 2분기처럼 굉장히 많이 이익이 증가하는 그런 부분은 없겠지만 이익이 꾸준히 안정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화학업종도 마찬가지이고 특히 3,4분기에 은행업종의 이익 회복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통위, 선물옵션 동시만기일 전망
올해까지는 금리를 올리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따라서 출구전략 또한 시행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선물옵션동시만기 역시 중요한 이벤트이기는 하지만 시장이 크게 흔들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증시 전망 & 차이나펀드 대응전략
차후 2600선 밑으로 중국시장이 하락할 가능성은 없어 보이므로 저점을 확인했다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3600포인트 이상 올라가는 것도 어렵다고 판단하며 2600~3600포인트 사이, 즉 1000포인트 내에서 머물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새로운 고점을 형성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3000포인트를 넘어 3200~3300사이에 일정부분 환매를 하시고 환매한 부분에 대해서는 국내투자펀드로 갈아타시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9월에 꼭 가져가야할 종목이 있다면...
SK에너지 같은 경우 PER이 8배 정도로 낮고 동안 주가가 상당히 오르지 못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주식중 하나이고 앞으로도 상당히 이익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홍찬선의 골드타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오전10시15분부터 15분 동안 생방송으로 진행되고, 밤 9시40분부터 재방송 됩니다. 증권회사 리서치센터장과 자산운용회사 대표 펀드매니저와 함께 깊이 있는 시장분석과 성공투자전략을 제시합니다.  ▶9일(화)에는 장영우 UBS증권 대표와 함께 합니다. 홍찬선의 골드타임의 풀동영상은 MTN 홈페이지(www.mtn.co.kr)에서 볼 수 있습니다.

베스트 클릭

  1. 1 노동교화형은 커녕…'신유빈과 셀카' 북한 탁구 선수들 '깜짝근황'
  2. 2 "바닥엔 바퀴벌레 수천마리…죽은 개들 쏟아져" 가정집서 무슨 일이
  3. 3 '황재균과 이혼설' 지연, 결혼반지 뺐다…3개월 만에 유튜브 복귀
  4. 4 '日 노벨상 산실' 수석과학자…'다 버리고' 한국행 택한 까닭은
  5. 5 "곽튜브가 친구 물건 훔쳐" 학폭 이유 반전(?)…동창 폭로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