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임협 10월로, 하반기경영 '비상'

머니투데이 이진우 기자 | 2009.08.27 11:53

기아차, 협상중단 선거체제로… 현대차도 9월 새 집행부 선출 뒤로

기아자동차 노조가 파업을 반복하며 3개월간 끌어오던 임금협상을 중단하고 집행부 선거체제에 돌입, 노사협상이 10월 이후로 다시 미뤄졌다.

현대차 노조도 9월까지 새 집행부를 선출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어 올해 현대·기아차 임금협상은 10월부터나 본격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 내부에서는 이 과정에서 노조 측이 예년처럼 강경투쟁으로 일관할 경우 연말 목표달성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대·기아차 고위 관계자는 "예년에는 대부분 늦어도 9월 이전에 협상을 마무리 짓고 하반기 중반 이후 생산 및 판매목표 달성에 매진해 왔는데 올해에는 자칫 연말까지 노사협상으로 시간을 허비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27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기아차 노조는 지난 19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진행된 임시 대의원대회에서 현 집행부가 9월 말 퇴진하고 새 집행부를 구성하기로 결정, 임금협상이 선거 이후로 미뤄지게 됐다.

기아차 노조는 26일부터 잔업과 특근을 재개하는 등 정상조업에 들어갔다. 지난 7월 15일 노조가 파업 및 잔업거부에 돌입한 지 42일 만이다.

노조 선거를 앞둔 계파 간 선명성 경쟁과 사측의 원칙적인 대응이 맞물리면서 막대한 피해만 남긴 '상처뿐인 투쟁'으로 마무리 된 형국이다

기아차 노조가 이처럼 임금협상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차기 집행부로 넘기게 된 것은 무리한 요구와 노-노 갈등으로 협상을 길게 끌어왔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사측은 그동안 생산량 만회를 위해 추가 작업시간 확보와 생산성 상향조정, 생산효율 개선 등의 방안을 제안했으나 노조는 이에 대한 논의를 거부하고 주간연속 2교대와 월급제의 무조건 시행을 고집해왔다.

기아차는 이에 대해 "생존을 위협하는 잘못되고 성급한 주간연속2교대의 무리한 시행은 절대 수용할 수 없으며 반드시 생산능력 확보를 전제로 한다"는 원칙을 고수하면서 맞대응했다.


특히 회사 측 교섭위원들이 협상차질에 책임을 느끼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자 지난 18일 3명의 사표를 수리함으로써 원칙을 고수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였다.

노조 계파 간 갈등도 협상을 3개월씩이나 끌게 만든 근본 원인 중 하나이다. 노조 측은 9월로 예정된 집행부 선거를 의식해 각 계파가 경쟁적으로 자극적인 성과를 내세우면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밥그릇 싸움을 벌였다.

이 같은 폐해 속에 진행된 노사협상은 결국 아무런 성과 없이 노사 양측에 막대한 피해만 남겼다.

기아차는 지난 3개월 동안 11차례 파업과 잔업거부 등으로 3만5000여대의 생산차질과 약 6000억 원의 매출손실을 입었다. 노조 조합원들도 파업으로 일인당 100여만 원씩의 임금 손실을 감수해야 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과 출고 지연으로 지난달 6개월 만에 시장점유율이 30% 밑으로 떨어지는 등 판매에도 빨간불이 켜졌으며, 하반기 목표 달성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새로 구성될 노조 집행부는 노노갈등에 휩싸이거나 전임 집행부처럼 무리한 요구를 고집해 피해를 자초하지 말고 하루 빨리 협상을 마무리 짓고 생산에 매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차 노조는 전임 집행부에 퇴진에 따라 다음달 15일과 18일 1~2차 투표를 거쳐 새 집행부를 선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 역시 새로 선출된 집행부를 상대로 10월 중에나 노사협상을 벌이게 될 전망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노조가 선거체제로 들어가면서 올해에는 '하투'로 인한 피해는 없었으나 하반기에 새 집행부와 또다시 힘겨운 협상을 벌여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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