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완화, 도시형생활주택 추진 득될까

머니투데이 전예진 기자 | 2009.08.26 16:15

서울시 26일 대학가 5곳 주차장완화구역으로 지정

서울시가 도시형생활주택 활성화를 위해 대학가 5곳을 주차장완화구역으로 발표했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시는 26일 서일대, 경희대, 한국외대, 고려대, 성신여대 주변 28만8000㎡를 주차장완화구역으로 선정했다. 이들 지역은 하숙, 자취 등 1~2인 가구가 많고 주차장수요는 상대적으로 낮은 역세권이다.

이번 조치로 주차장완화구역에 기숙사형, 원룸형 도시형주택을 지을 경우 연면적 200㎡당 주차장 1대를 설치하면 된다. 기존 시 조례상 연면적 660㎡의 기숙사형주택(20㎡, 33가구)을 건립할 경우 주차장은 10대, 원룸형(30㎡, 22가구)은 11대를 각각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앞으로는 3.3대만 지으면 돼 주차장 대수는 3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다.

고종옥 베스트하우스 대표는 "3.3㎡당 1500만원 수준으로 땅을 매입해 임대사업을 한다는 가정 하에 시뮬레이션한 결과 주차장 완화구역으로 지정되면 수익률이 4~5%에서 14~15%로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대학가 역세권의 땅값은 1500만원을 훌쩍 넘어 사업성이 있을 지 의문이다. 현재 성북구 안암동1가 제2종일반주거용 토지의 경우 3.3㎡당 1600~1800만원 수준. 도로 접근성에 따라 1800~2000만원을 호가한다는 게 인근 부동산 중개업계의 설명이다.


도시형주택에 층간소음과 계단폭 규정을 없애고 근린생활시설 등 기존 건축물이 도시형주택으로 용도변경하기 쉽도록 했지만, 정작 전환되는 건물은 기대하기 힘들 것이란 지적이다. 대학가 역세권은 이미 포화상태라 개발할 수 있는 곳이 거의 없어서다.

회기역 인근 K공인 관계자는 "대학가 주변은 이미 상가나 아파트가 들어서서 매입할 수 있는 땅이나 건물을 신축할 수 있는 상가, 다세대주택은 거의 없다"며 "대학가 주변 땅값이 더 올라가 주변 상가 임대료만 더 올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이번에 지정된 구역 모두가 동대문구, 성북구 등 강북 대학가 주변이란 점에서 강북슬럼화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주차장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기숙사, 원룸형태의 1~2인 주택이 밀집으로 주거환경이 악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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