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고용 재개, 美자동차업계 부활 신호탄?

머니투데이 김경환 기자 | 2009.08.19 08:40

GM 등 중고차현금보상제도로 생산 확대 나서

제너럴모터스(GM)가 정부의 중고차현금보상제도로 수요가 예기치 못하게 늘어남에 따라 1350명의 직원을 복직시켜 생산 확대에 나서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GM이 직원 고용에 나선 것은 이번 위기 발생 후 처음이며, 채용 규모도 2006년 이후 3년 만에 최대다.

◇ GM, 고용 확대 통한 증산 나서

GM은 중고차현금보상제도 도입 이후 고연비 자동차의 늘어나는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교대근무조 추가 투입과 시간외 근무, 공장 폐쇄 연기 등을 통해 북미지역 일부 공장에서의 생산량을 확대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GM은 생산 확대를 위해 구조조정 과정에서 회사를 떠났던 전미자동차노조(UAW)와 캐나다자동차노조(CAW) 소속 근로자 1350명을 일선 현장에 복귀시켰다고 설명했다. GM은 이를 통해 올 하반기 생산량을 당초 계획보다 6만대 가량 늘릴 예정이다.

팀 리 GM 글로벌 생산 및 인사 담당 부사장은 "GM은 고객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생산량을 최대한 유연하게 조절하고 있다"면서 "최근 수요 증가는 자동차 판매가 바닥을 쳤다는 긍정적인 신호"라고 밝혔다.

GM은 최근 전기자동차 볼트를 공개하고, 이베이와 온라인 자동차 판매 제휴를 맺는 등 변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달 10일 파산보호에서 벗어나 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GM이 이처럼 고용 및 생산 확대에 나서자 그동안 극심한 어려움을 겪었던 자동차 업계의 상황이 호전되는 신호탄이 아니냐는 기대도 확산되고 있다.

포드는 물론 GM과 같이 파산보호에서 탈출한 크라이슬러 역시 이달 초부터 생산 확대에 나서면서 자동차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 중고차현금보상제도, 산업생산 회복 일등공신


중고차 현금보상제도는 미 정부가 자동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 도입한 것으로 현재 보유한 차보다 연비가 높은 신차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에게 3500~4500달러를 현금으로 보상해주는 제도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서 미국 소비자들은 SUV, 미니밴, 픽업트럭 등을 팔고 연비가 좋은 승용차 구입에 나서고 있다.

중고차 현금보상제도는 당초 10억달러의 예산으로 시행됐다. 그러나 미국 소비자들의 호응으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예산이 조기 소진되자 20억달러를 추가로 배정했다.

소비자들의 신차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자동차 딜러들도 오랜만에 신차 물량 부족을 호소하면서 제조업체 측에 공급 확대를 요구하고 나섰다.

중고차현금보상제도는 GM 뿐만 아니라 한국, 일본 등 글로벌자동차 업계에 활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제도에 힘입어 미국의 7월 자동차 총 판매량은 2년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특히 포드의 7월 미국 자동차 판매는 전년동기보다 2.4% 증가했다.

일본과 한국차도 이 제도 시행으로 수혜를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P통신이 미국 교통부 자료를 바탕으로 중고차 현금 보상제도 시행 이후 자동차 판매 점유율을 조사한 결과, 토요타가 18.9%로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GM(17.6%), 포드(15.4%), 혼다(12.9%), 크라이슬러(9.1%), 닛산(7.4%), 현대(6.7%) 기아(3.7%) 등이 자동차 시장 판매 호조를 주도하고 있었다.

중고차현금보상제도는 7월 미국 산업생산을 9개월 만에 증가세로 돌아서는데도 기여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미국의 7월 산업생산이 중고차현금보상제도에 도입 따른 자동차업체들의 생산 증가에 힘입어 전월대비 0.5% 증가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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