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간소화된 요금감면 절차는 가정에서 온라인(www.oklife.go.kr)으로 신청하거나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이동통신사 대리점이나 주민 센터를 방문해 요금감면을 신청하면 현장에서 바로 감면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기초생활수급자는 매년 주민 센터에서 증명서류를 발급받아 이동통신사에 제출해야했으나 이번 시스템에서 자동 처리하는 방식으로 바뀜에 따라 번거로움을 덜게 됐다.
방통위 파악에 따르면 2009년 7월 현재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이동전화 요금 감면자는 약 237만명으로 연간 2830억원 정도 요금감면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금감면 적용 대상자는 총 361만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편,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과 3개 이동통신사 사장 등 관계자들은 14일 오후 3시 절차간소화 시스템 개통식 후 중로노인종합복지관을 방문, 요금감면 정책 및 절차간소화를 홍보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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