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소비자, 車 사느라 딴데 못 쓴다?

뉴욕=김준형 특파원 | 2009.08.14 03:42

7월 소매판매 예상밖 하락...'중고차 보상' 영향 분석

미국의 7월 소매판매가 예상을 깨고 3개월 만에 처음으로 하락했다.

고용불안과 임금정체로 소비를 줄인데 따른 것으로 풀이되지만 역설적으로 소비촉진을 위한 미 정부의 '중고차 보상프로그램', 이른바 'Cash for Clunkers' 정책이 여타 소비를 제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미국 상무부는 13일(현지시간) 7월 소매판매가 전월대비 0.1% 감소했다고 밝혔다. 전년동기로는 8.3% 줄었다. 소매판매는 전달에는 0.8% 증가한 바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7월 소매판매가 0.8%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자동차를 제외할 경우 소매판매는 0.6% 감소, 자동차 판매를 제외한 여타부문의 소비감소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0.1% 증가를 예상했었다.

백화점 판매는 1.6% 감소, 올들어 가장 큰 폭 감소세를 기록했다.
건축자재 유통업체들의 매출이 2.1% 떨어졌으며 전자 가전제품은 1.4%, 가구 역시 0.9% 하락하는 등 대부분 소비재 판매 업체들의 매출이 부진을 이어갔다.


스티븐 우드 인사이트이코노믹스 사장은 "소비자들은 고용에 대한 불안감으로 여전히 지갑을 닫고 있다"면서 "전반적인 경제활동은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자동차 및 부품 판매는 2.4% 늘어났다. 1월 이후 가장 큰 폭 증가다. 중고차 보상 프로그램 시행 영향이 큰 것으로 집계됐다.

웰스파고 증권의 이코노미스트 애덤 요크는 "소비자들이 새 차를 사느라 다른 구매를 줄이면서 중고차 보상 프로그램이 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고차 보상판매 프로그램이 지난달 마지막 주에야 시작됐기 때문에 효과를 판단하기에는 이른 측면이 있다.

모간스탠리의 이코노미스트 데이비드 그린로는 "중고차 보상 프로그램의 성공으로 3분기에는 소비 지출이 완만하게 늘어나고 4분기 들어서는 보다 견조한 소비회복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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