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IT펀드 투자자 "어닝시즌이 즐거워~"

머니투데이 임상연 기자 | 2009.07.19 13:21

관련업종 실적호전에 수익률↑… 이달 국내주식펀드 TOP10 싹슬이

금융 및 IT섹터펀드 투자자들이 2분기 어닝시즌 속에서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국내외 주요 금융 및 IT기업들의 '어닝서프라이프'에 힘입어 펀드 수익률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금융 및 IT섹터펀드(상장지수펀드(ETF) 포함)들은 이달들어 국내 주식형펀드 평균수익률을 크게 웃돌면서 ‘수익률 TOP10’을 싹쓸이 했다.

이달들어 지난 18일까지 수익률 1위는 13.15%를 기록한 ‘미래에셋맵스 TIGER BANKS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와 ‘삼성KODEX은행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등 은행업종 ETF가 차지했다.

또 같은 은행업종 ETF인 ‘우리KOSEF Banks상장지수증권투자신탁(주식)’도 13.10%의 수익률을 기록, 3위에 올랐다. 같은 기간 국내 주식형펀드 평균수익률이 1.92%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말 그대로 ‘서프라이즈’다.

이어 ‘한국투자KINDEX F15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가 7.65%로 4위를 기록했다. 이 펀드는 주식선물시장의 기초자산 중 시가총액 상위 15개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ETF로 주요 편입종목은 삼성전자, 국민은행 등 금융과 IT종목이다.


또 국내 금융주에 집중 투자하는 ‘삼성금융강국코리아증권전환형자투자신탁 2[주식]’가 6.20%로 5위를 차지했고, 반도체 ETF인 ‘미래에셋맵스TIGER SEMICON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과 ‘삼성KODEX반도체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이 각각 6.12%, 6.11%로 6~7위에 올랐다.

‘기은SG그랑프리포커스금융증권[주식]’과 ‘우리KOSEF IT상장지수증권투자신탁(주식)’, ‘삼성KODEX15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등도 5~6%대의 수익률을 기록, 상위 10권에 들었다.

전문가들은 금융 및 IT업종은 2분기를 시작으로 실적개선이 본격화되고 있는 만큼 향후 관련 펀드의 성과도 양호할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최근에는 외국인에 이어 기관들까지 금융 및 IT업종 매수에 동참하는 등 풍부한 유동성이 주가를 끌어올리고 있어 당분간 금융 및 IT섹터펀드들의 성과는 시장평균치를 웃돌 것이란 예상이다.

박현철 메리츠증권 펀드애널리스트는 “삼성전자, 골드만삭스 등 국내외 주요 금융 및 IT기업들의 어닝서프라이즈로 관련업종의 주가가 급등하면서 관련펀드의 수익률도 껑충 뛰었다”며 “단기 급등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전망이 더 밝은 만큼 섣불리 환매하기보다는 보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베스트 클릭

  1. 1 "밥 먹자" 기내식 뜯었다가 "꺄악"…'살아있는' 생쥐 나와 비상 착륙
  2. 2 '황재균과 이혼설' 지연, 결혼반지 뺐다…3개월 만에 유튜브 복귀
  3. 3 "연예인 아니세요?" 묻더니…노홍철이 장거리 비행서 겪은 황당한 일
  4. 4 박수홍 아내 "악플러, 잡고 보니 형수 절친…600만원 벌금형"
  5. 5 "노후 위해 부동산 여러 채? 저라면 '여기' 투자"…은퇴 전문가의 조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