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주도주는 IT, 고?스톱?

김나래 MTN기자 | 2009.07.16 09:44

[MTN 김나래의 여의도는 지금]

증권사별로 리포트 살펴보고 갑니다. 김나래 앵커~
네. 김나랩니다.
어제 여러 가지 호재뉴스가 가득한 가운데 우리 증시 강하게 상승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어떻게 보고 있는지
증권사 데일리를 통해 장 전망 알아봅니다.





먼저 굿모닝신한증권입니다. 지수보다는 종목대응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는데요. KOSDAQ시장에서의 종목선정은 재차 기관이 관심을 갖는 종목 중심으로 코스피 시장은 강세 종목과 연관된 종목으로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대증권 역시 예측력보다 종목 대응력 강화에 중점을 두자는 입장인데요. 증권,철강, 제지,음식료 업종그리고 낙폭과대주에 대한 선별화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우리투자증권은 실적개선을 이끈 삼두 마차,계속 달릴 수 있을까?라는리포트를 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하나대투증권은 주도주의 상단을 어느 정도로 보고 있는지 의견을 냈습니다 .

이중에서 우리투자증권의 리포트 자세히 보겠습니다. 우리투자증권은 하반기 이후 글로벌 소비수요는 점진적으로 개선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결국 2/4분기 실적시즌을 계기로 국내 수출기업들을 중심으로 살아남은자들의 축복이 시작될 개연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측면에서 경쟁업체들과의 격차를 확대시키고 있는 IT, 자동차 업종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철강, 석유화학,제지 등 소재섹터의 경우도 원자재 투입시기가 한달에서 1분기 정도 늦춰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3저효과가 3/4분기부터 본격화될 수 있
는 만큼실적개선에 초점을 맞춘 저점 매수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질적인 유동성 확대에 따라 금리민감도와 유동성 민감도가 높은 은행, 증권 업종 등도 기관 투자비중이 높지 않아 수급적인 메리트 측면에서 긍정적인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대투증권 리포트도 살펴보겠습니다. 주가의 그림자라고 하는 거래대금이 바닥을 확인하며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내고 있음.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증시 역시 안정됨에 따라 키 맞추기 차원의 조정은 일단락 된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재차 전고점 돌파 시도 예상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최근 시장의 주도주인 IT와 은행주 중 대표주들이 연중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음.

특히 어제 삼성전자를 보면 과거 삼성전자의 주가가 70만원 이상을 기록한 시기의 분기당 영업이익이 2조 원 내외였기 때문입니다. 아직 15%의 여유가 있는 상황이다 다소 보수적으로 주도주의 상단을 평가하더라도 아직 15% 내외의 상승 여력이 남아 있는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자고 말했습니다.

어제 연고점을 경신했던 삼성전자 효과로 써머랠리를 기대한다는 리포트가 나왔습니다 대신증권은 삼성전자의 때이른 어닝서프라이즈는 마켓타이밍과 관련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금도 이런 반응이 나오고 있지만 7월 말이 되면 한국 주식 대단히 싸다는 시장의 반응이 연속해서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효과에 의한 한국의 저PER 매력 대두와 )미국 소매판매의 바닥탈출, 또한 연기금 등의 자금집행 그리고 경기위험감소와 위험자산선호 현상 등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업종리포트도 살펴보죠.


먼저 자동차 업종 보겠습니다.
유진투자증권은 현대차, 신차 투입 효과로 전년 동월 대비 27.1% 증가해 고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경기 부진으로 위축되었던 자동차 수요가 정부의 지원 정책에 힘입어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고, 국내 완성차 업체는 소형차 중심으로 시장점유율이 상승하고 있어 판매대수가 확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투자의견은 비중확댑니다.

동부 증권은 3분기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 종료로 내수 판매는 둔화될 전망이지만, 수출 판매는 포르테, 쏘울 등의 신차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8월과 9월 투싼과 YF 쏘나타의 출시로 신차 효과는 기아차에서 현대차로 이전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투자의견은 비중확대과 탑픽은 현대차를 들었습니다.

오늘 실적 발표가 있는 LG디스플레입니다.

어제 LG디스플레이[034220]가 8세대 생산 시설에 3조2천억원대의 투자를 결정한데 대해NH투자증권은 후발 업체와의 격차를 벌리려는 전략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올 3분기 실적이 단기 정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단기적 접근이 바람직하다고 평가했다.

투자 시작부터 양산까지 걸리는 시간이 빠르다는 점을 고려해 3분기 LG디스플레이의 영업이익이 7천100억원대로 예상되지만 이 수치가 단기적으로는 고점일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습니다 투자의견은 시장평균을 냈고 목표주가는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푸르덴셜투자증권은 호황에 대비한 예비투자인 만큼 경쟁력 강화요인으로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매수의견 및 목표주가 43,000원 유지한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투자증권도 2010년 하반기 가동계획이라는 점이 산업에 긍정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어서 종목리포틉니다.
좋은 실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한국제집니다. 메리츠 증권은 한국제지가 수출시장 대비 견고하기 때문에 내수시장 구조조정의 수혜를 받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투자의견은 매수고 목표주가는 6만 천원을 제시했습니다.
한화증권은 실적은 좋고 Valuation은 싸다면서 목표주가는 5만8천원을 설정했습니다.

대신증권은 하반기 환율하락시 이익모멘텀 지속될 것이라면서 목표주가는 6만원을 설정했습니다.

계속해서 증권사별 포트폴리오 현황 알아보겠습니다.

베스트 클릭

  1. 1 "네 남편이 나 사랑한대" 친구의 말…두 달 만에 끝난 '불같은' 사랑 [이혼챗봇]
  2. 2 노동교화형은 커녕…'신유빈과 셀카' 북한 탁구 선수들 '깜짝근황'
  3. 3 '6만원→1만6천원' 주가 뚝…잘나가던 이 회사에 무슨 일이
  4. 4 "바닥엔 바퀴벌레 수천마리…죽은 개들 쏟아져" 가정집서 무슨 일이
  5. 5 "곽튜브가 친구 물건 훔쳐" 학폭 이유 반전(?)…동창 폭로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