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일반 직원들도 "차라리 파산하자"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 2009.07.14 15:28

노조는 올해 10% 임금 인상 요구

옥쇄파업 중인 쌍용자동차의 비해고 일반 직원들도 즉각적 사태해결이 없다면 조기 파산신청 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54일째 이어지는 파업으로 공장 가동 중단이 장기화되면서 회생 자체가 불투명해짐에 따라 올 들어 연이어 밀린 임금채권이라도 확보하려는 취지다. 전날 600여 개 협력업체들로 구성된 쌍용차 협동회 채권단은 총회를 열고 7월 말까지 파업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8월 초 조기 파산을 법원에 요청하기로 결의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비해고 직원 1000여 명은 '쌍용차 정상화를 위한 살아남은 자들의 모임' 명의로 즉각적 사태해결을 위한 노사 '끝장교섭'을 요청할 예정이다.

'살아남은 자들의 모임' 측은 △노사 교섭 즉시 개시 △우선 공장 가동재개 후 노사공동위원회 통한 협의 지속 △즉각적 노사협상 없다면 파산신청 촉구 △정부의 적극적 중재 등을 주장한다.

모임에 참여한 쌍용차 핵심 관계자는 "15일 오전 11시 평택공장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사가 즉시 공장을 가동할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차라리 노사 공동으로 파산절차를 밟을 것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도 "공권력 투입은 해답이 아니다"며 "노사가 한발 물러서 우선 원칙적 합의를 이뤄 공장부터 돌리지 않으면 어차피 생존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이면 하루 속히 파산해 밀린 임금채권이라도 해결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그동안 정상화 촉구 관련 집회를 주도했던 사측이나 파업을 진행 중인 노조 양측과 모두 무관한 '일반 직원'임을 강조했다.


한편 사측은 이날 서울 시청, 종각, 천안역 등 15개 전국 주요 역사에서 불합리한 노사문화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호소문을 배포했다.

쌍용차는 호소문에서 "외부세력과 연계된 이번 불법파업이 노동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의로운 싸움처럼 포장돼 20만 명이 넘는 근로자들의 생계가 파탄으로 내몰리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00년 이후 지금까지 16회에 걸친 파업으로 회사의 매출 손실이 약 1조원에 달하고 회사기물 파괴와 관리자 폭행 등 많은 불법 행위들이 있었음에도 민·형사 상의 책임 추궁은 여태까지 전혀 이뤄지지 못해 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판매가 줄고 적자가 늘어나는 상황에서도 노조는 계속 임금인상을 주장하며 파업을 해왔고 심지어 법정관리가 진행 중인 올해도 교섭에서 10% 임금 인상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반면 공권력 투입반대와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잇따랐다. 이날 오전 평택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성직자들은 공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고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창조한국당 등 야 4당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가 평화적 사태 해결을 중재하라고 요청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단독]구로구 병원서 건강검진 받던 40대 남성 의식불명
  2. 2 박지윤, 상간소송 와중에 '공구'는 계속…"치가 떨린다" 다음 날
  3. 3 중국 주긴 아깝다…"통일을 왜 해, 세금 더 내기 싫다"던 20대의 시선
  4. 4 [단독] 4대 과기원 학생연구원·포닥 300여명 일자리 증발
  5. 5 "오빠 미안해, 남사친과 잤어" 파혼 통보…손해배상 가능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