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사의사탑 능가 'S라인' 9000억호텔

싱가포르=전예진 기자 | 2009.07.08 15:00

[르포]쌍용건설,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 호텔 공사현장

↑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호텔. 3개 동의 골조공사가 완료됐다.
'피사의 사탑의 10배인 최대 52도 기울기''현재 설계 시공 중인 건물 중 최고 난이도''공사금액 9000억원'

쌍용건설이 시공하는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MBS) 호텔을 설명하는 말이다.

지난 7일 밤 11시(현지시간). 싱가포르 MBS호텔 공사현장을 찾았다. 작열하는 불빛 아래 아찔한 곡선을 자랑하는 건물 3동이 나란히 모습을 드러냈다. 25도가 넘는 무덥고 습한 열대야에도 한창 작업이 진행 중이었다.

이같은 노력으로 쌍용건설은 3~4일 만에 1개 층을 짓는 속도로 예정보다 한달 이상 빠른 18개월 만에 골조공사를 완료했다.

↑ 마리나베이샌즈호텔의 옆모습. 최고 경사가 52도에 달한다.
◇객실 2600개의 9000억원짜리 '럭셔리' 호텔=MBS호텔은 싱가포르가 차세대 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마리나베이샌즈 복합 리조트(IR)의 핵심 프로젝트다.

라스베가스, 마카오에 호텔 카지노 사업과 컨벤션센터를 소유하고 있는 세계적인 회사 라스베가스샌즈그룹(LVS)은 이 사업에 35억불을 투자했다. 이 중 호텔 3개 동은 쌍용건설이 단독시공을 맡았다. 공사금액만 미화 6억8600만 달러(약 9000억원). 대한민국 해외건설 역사상 최대 규모의 단일건축 프로젝트의 기록을 세웠다.

투자금액만큼 규모도 크다. 57층(207m)의 3개 동으로 구성된 이 호텔은 총 2600객실이 들어서 연면적이 63빌딩의 약 2배에 이르는 매머드 급이다. 각 층은 예술작품이 전시된다.

나란히 선 3개 동 꼭대기에는 길이 340m, 축구장 약 2배 크기(1만2000㎡)의 스카이파크로 이어진다. 이곳에는 수영장, 전망대, 정원, 산책로, 레스토랑, 스파 등이 들어선다.

스카이파크는 보잉747 여객기의 앞부분과 맞먹는 약 70m가량이 하부의 지지대 없이 돌출되는 독특한 구조로 만들어진다. 7000톤의 철골 구조물을 지상에서 미리 조립해 200m 위로 끌어 올려 건물 위에 얹히는 고난이도 공법이 적용된다.


현재 55층까지 골조공사가 완료된 상태로 객실마감공사를 남겨두고 있다. 스카이파크는 내년 초 완공될 계획이다.

↑ 싱가포르 야경. 마리나베이샌즈호텔을 비롯한 공사현장 곳곳에 불이 환하다.
◇최첨단 공법으로 단기간에 시공=이 호텔은 각 동이 휘어진 입(入) 자형 구조로 설계돼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무너뜨리지 않고 지상에서 최고 52도 기울어지도록 짓는 골조공사 때문. 입찰서를 제출한 2개 회사는 공사가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포기하기도 했다.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은 "설계안을 받았을 때 해답이 안 나왔다"며 "사고가 날까봐 잠도 제대로 못자고 하루하루 기도하는 심정으로 지었다"고 말했다.

쌍용건설은 최저가 입찰 대신 과학적 공법과 공기 두 가지로 승부를 걸었다. 교량을 지을 때 사용하는 포스트텐션 공법을 적용, 동측건물의 경사를 유지하면서 지상 70m(23층)에서 서측 건물과 연결, 55층까지 건설하는데 성공했다.

이후 두개의 구조체 벽 속에 철골 구조물을 설치하고 서로 연결하는 트랜스퍼트러스공법으로 막대한 수직하중으로 건물이 변형되는 문제를 해결했다. 휘어진 다리를 지탱하는데 사용하는 시공법을 수직건물에 도입한 것이다.

또 공기를 앞당기는 만큼 발주처로부터 비용을 절감받는 추가협정(supplement arrangement)을 맺어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했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5.5도의 피사의 사탑 경사가 200년 동안 만들어졌다면 싱가포르 MBS호텔의 52도 기울기는 18개월 만에 완성됐다"며 "앞으로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와 같이 싱가포르의 새로운 상징으로 한국 건설의 힘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황재균과 이혼설' 지연, 결혼반지 뺐다…3개월 만에 유튜브 복귀
  2. 2 "밥 먹자" 기내식 뜯었다가 "꺄악"…'살아있는' 생쥐 나와 비상 착륙
  3. 3 1년 전 문 닫은 동물원서 사육사 시신 발견…옆엔 냄비와 옷이
  4. 4 "연예인 아니세요?" 묻더니…노홍철이 장거리 비행서 겪은 황당한 일
  5. 5 우리 동네 공인중개사들은 벌써 느꼈다…"집값 4%대 하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