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Q 어닝서프라이즈, 삼성電 LGD"

홍찬선 MTN 보도국장 MTN기자 | 2009.07.06 14:32

[MTN 홍찬선 골드타임] 피닉스 자산운용 김석중 대표

△ 7월 증시 관건은 실적
△ 실적 기대업종은 IT섹터,자동차 업종
△ 삼성전자, 현대차, LG전자, 어닝서프라이즈 예상


7월 증시의 관건은 이번주부터 발표되는 기업실적입니다. 특히 어닝서프라이즈가 기대되는 업종은 IT업종과 자동차 업종이며 그 안에서도 실적 호전이 기대되는 삼성전자, LG전자, LG디스플레이를 눈여겨봐야 합니다. 또 미국시장에서의 선전과 2분기 실적이 기대되는 현대차의 성장세가 주목됩니다.



■김석중 피닉스자산운용대표

1.중국증시 상승세 이어질까?
-지난 주말 기준으로 중국 상해종합지수는 5.5%, 연간기준으로는 69.7% 올랐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7년말 대비해서는 -41.2%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상승에 따른 고평가 논란에도 불구하고 중국증시는 여전히 상승매력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2.글로벌 자금, 중국으로 몰리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본적으로는 선진국경제에서 디커플링이 발생하고 있다.

첫번째 이유는 중국의 성장잠재력과 향후 경기회복속도에 대한 신뢰가 전세계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본다.

두번째로는 그동안 중국정부의 긴축완화정책과 통화완화정책이 지속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중국 내부적으로 개인투자자들의 자금이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기 때문에 이와 맞물려서 상승작용이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중국대응전략은?
-금년들어 70% 가량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2007년말에 중국펀드에 가입한 개인투자자들은 펀드수익이 아직 마이너스에 머물고 있다. 그때 수준에 비하면 현재는 아직도 중국증시가 46% 하락한수준이기 때문에 앞으로 추가적인 상승여력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중국외에 중국종합주가지수 상승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있는 지역이라든지 거래투명성이 높은 홍콩지수를 통해 투자하는 방법도 하나의 방편이라고 생각합니다.

4.코스피, 미증시와 디커플링 가능할까?
-지난 한주간을 놓고 보면 미국시장과 확실히 디커플링 발생했다. 이것은 수급과 경기 두가지 측면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지난주 발표된 미국 고용지표를 보면 실업률 증가 등 고용사정이 악화되고 있는데 이것은 소비지출의 둔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반면에 국내는 경기선행지수가 상승세를 보였으며 또한 프로그램 매수 등 수급측면에서 주가지수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다. 그러나 외부적으로 보면 디커플링이 계속적으로 이어지는 것은 사실상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5. 코스피, 박스권 돌파할까?
-7월에는 기업들의 실적이 본격적으로 발표된다. 지난 5월에 기록했던 1435선 수준은 이번 달 중순내에 돌파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내부적으로 보면 거래대금이 유가증권시장에서 9조원대 수준에서 4조원대 수준으로 머물러있다는 점, 즉 거래대금 흐름이 부진한 것이 시장이 강하게 상승하는데에 걸림돌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6.7월장 대응전략은?
-향후에 주식시장이 추가적으로 상승한다고 해도 기대수익 눈높이를 낮출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상반기에는 중소형주가 많이 올랐지만 하반기에는 삼성전자라든지 실적 전망이 가시화되는 대형주 중심으로 눈여겨봐야 한다.
현재 1420포인트를 기준으로 봤을 때 지금 수준에서 주가수준은 10~20% 추가 상승 할 수 있는여력이 있다. 그 이후는 실적전망에 달려있다고 본다.

7. LG디스플레이, 신세계 실적전망은?
-LG디스플레이는 1분기 적자에서 2분기 상당폭의 흑자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시장의 컨센서스가 모아지고 있다. 대표적 내수업종인 신세계는 소비자기대지수가 많이 호전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적측면에서는 매력적인 종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1분기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8. 삼성전자 실적 및 주가전망은?
-시장에서 삼성전자 영업이익을 1조원 수준으로 예상했지만 사측에서 발표한 잠정 영업이익은4700억원~2조 4천억원 수준이다. 향후 시장에서의 반응은 그야말로 서프라이즈 수준일 것이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LG디스플레이, LG전자 등 IT섹터는 글로벌 시장에서 막강한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한 단계 레벨업 될 것이라 전망한다.

9.현대차 등 글로벌 기업 전망은?
-현대차는 이미 금년들어 미국시장에서의 선전을 비롯해 여러가지 요인으로 주가가 많이 올랐다. 때문에 2분기 영업이익은 대폭 호전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현재 이러한 요인은 주가에 많이 반영되어 있다.또한 모든 업종에 좋은 소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은행업종은 충당금적립부담이 주가에 계속 악재로 작용할 것이나 예대차, 예대마진이 개선될 경우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할 것이라 예상한다.

10.어닝서프라이즈 예상되는 종목은?
-IT 대형주와 자동차 업종이 실적개선이 기대된다.

홍찬선의 골드타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오전10시15분부터 15분 동안 생방송으로 진행되고, 밤 9시부터 재방송 됩니다. 증권회사 리서치센터장과 자산운용회사 대표 펀드매니저와 함께 깊이 있는 시장분석과 성공투자전략을 제시합니다. ▶7월 7일(화)에는 김한진 피데스투자자문 부사장과 함께 합니다. 홍찬선의 골드타임의 풀동영상은 MTN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베스트 클릭

  1. 1 "허웅, 애 낳자고 해서 짜증나"…전 여친 새로운 녹취록 나왔다
  2. 2 "한 달만 넣어도 연 3% 이자 주네"…요즘 직장인들 비상금 재테크
  3. 3 "하기 싫으면 나와, 이 XX야"…손웅정 아카데미 경기영상 속 욕설
  4. 4 "강북이 결국 송파 앞질렀다"…84㎡ '22억' 또 신고가
  5. 5 [단독]의협 회장 반발에도…"과태료 낼라" 의사들 '비급여 보고'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