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10위권 대우로지스틱스,법정관리 신청

머니투데이 기성훈 기자 | 2009.07.05 10:41

삼선로직스에 이어 올 두 번째 법정관리 신청

올 초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한 7위권 해운사 삼선로직스에 이어 국내 10위권 해운사 대우로지스틱스도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지난해 글로벌 경기침체로 해운시황이 급락한 이후 자금난을 이기지 못한 중견 해운업체들의 '도미노 침몰' 우려가 또 다시 확산되고 있다.

5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대우로지스틱스는 자금난을 버티지 못하고 지난 3일 서울지방중앙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지난해 해운시황이 악화된 이래 국내 해운사가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은 지난 2월 삼선로직스에 이어 두 번째다.

대우로지스틱스는 1999년 ㈜대우 물류팀 10여 명이 종업원 주주방식으로 설립한 물류업체로, 2005년 이후 포스코의 해상 물류 가운데 일부를 담당해왔다.

대우로지스틱스는 해운시황 악화에 따른 타격과 함께 그동안 추진해왔던 마다가스카르 농지개발 사업이 마다가스카르 정국 불안으로 좌초위기에 놓이면서 자금난을 겪어왔다.

지난해 대우로지스틱스는 1조7044억원의 매출액과 4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나 150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이에 대우로지틱스는 포스코에 인수 제안을 했으며 포스코는 재무제표 분석과 함께 국내외 사업장에 대해 실사를 벌이기도 했다.


대우로지스틱스는 연간 포스코 철강제품의 10% 정도를 수송하고 있으며 인도, 베트남, 슬로베니아 등 해외 철강유통센터 등 물류기지의 일부 지분도 갖고 있다.

하지만 해운업계가 포스코에 해운업 진출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강력하게 전달하면서 포스코는 인수에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진방 한국선주협회장은 최근 열린 '선주협회 사장단 연찬회'에서"대우로지스틱스를 인수할 여력이 있는 선사가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하지만 포스코가 해운업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을 터주는 것은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는 "다단계 용대선 체인에 얽혀있는 용선 30척이 도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면서 "현재 해운업계에 대한 지원과 시황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중소형 해운사들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우로지스틱스와 대량 화물운송계약을 맺고 있는 포스코는 현재 사태파악에 나서는 등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법정관리를 신청했다고 해서 당장 '수송중단'이라는 직접적인 영향을 없을 것으로 본다"면서 "향후 추이를 지켜보며 물량을 다른 선사에 넘기는 등의 대책 마련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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