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는 최근 3년간 우산 판매 동향 조사 결과, 주요 판매 시기가 7월에서 6월로 당겨졌고 주요 판매 품목도 '장우산'에서 '3단 우산'으로 달라졌다고 21일 밝혔다.
장마철인 6~8월 중 롯데마트의 우산 판매 비중은 2006년 7월 53.1%, 6월 34.6%, 8월 12.3%, 2007년 6월 36.0%, 7월 38.8%, 8월 25.2%로 7월에 우산 판매량이 가장 많았지만 지난해는 6월 판매 비중이 48.4%로 7월 판매 비중(33.7%)을 넘어섰다.
지난해의 경우, 장마가 평년보다 4일가량 빨리 시작된 데다 마른장마 현상이 나타나면서 갑작스럽게 우산을 준비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해졌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롯데마트에서 지난해 6월의 우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35% 늘었으나 7월과 8월에는 각각 14%와 20%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우산의 형태도 바꿔놓았다. 휴대가 간편한 소형 3단 우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것. 3단 우산 판매 비율은 2006년 40.0%에서 2007년 46.3%로 늘어난 데 이어 지난해에는 49.3%까지 높아졌다. 지난해 장우산의 판매비중은 40.2%, 2단 우산은 10.5%였다.
명지영 롯데마트 우산담당 MD(상품기획자)는 "올해도 마른장마가 예상돼 휴대가 간편한 3단 우산이 많이 팔릴 것으로 보인다"며 "이달 24일까지 우산, 장화, 비옷 등을 최고 20%까지 할인 판매하는 행사도 진행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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