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 대신 올리고당, "잘 나가네~"

머니투데이 김희정 기자 | 2009.06.18 13:51

CJ, 1/4분기 B2B 매출 56% 늘어… 가정에서 업계 트렌드로

설탕이나 물엿 대신 칼로리가 낮은 올리고당이 대체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18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올리고당의 B2B(기업 대 기업 거래) 매출이 지난해 전년 대비 37% 증가한데 이어 올 1/4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56%나 상승했다.

올리고당 수요가 늘면서 올리고당을 사용하는 제품군도 확산되고 있다. 올리고당은 주로 장 건강에 대한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유산균 발효유제품에 사용됐다. 하지만 최근에는 제과/아이스크림, 홈 메이드 보조 믹스/소스, 식사 대용식, 건강식, 잼류 등 더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지난달부터 어린이 식품 인증표시제가 본격 시행되면서 '고열량·저영양 식품 영양성분 기준'에 따라 열량과 영양성분에 대한 함량이 제한되는 만큼, 올리고당에 대한 식품업계의 수요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올리고당은 단맛을 내면서도 설탕이나 물엿, 꿀 등 다른 감미료보다 칼로리가 낮다. 자체적으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고 장 내 유익균을 비피더스균을 증식시켜 장 건강을 돕는다. 특히, 올리고당의 한 종류인 프락토 올리고당은 칼슘의 체내 흡수까지 돕는다.

이런 이유 때문에 올리고당은 가정에서는 이미 기존 감미료의 대체재로 자리 잡았으나 B2B 시장에서는 기존 감미료가 대중적으로 쓰이고 있다.

CJ제일제당 측은 "올리고당 선호 열풍이 가정 내 식탁에서 이젠 식품업계의 트렌드로 확산되면서 올리고당으로 사용한 웰빙제품이 늘고 있다"며 "제품 하나를 사더라도 재료와 성분을 꼼꼼히 따져보는 웰빙형 소비자에게 어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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