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신도시를 저탄소 에너지절약형으로

머니투데이 이군호 기자 | 2009.06.04 06:00

국토부, 연구용역 착수...연말 기준 확정

앞으로 모든 신도시가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고 분산형 빗물관리시스템 등을 도입한 저탄소 에너지절약형으로 조성된다.

국토해양부는 4일 저탄소 에너지절약형 신도시 개발과 관련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연말 '지속가능한 신도시계획기준'과 '도시계획시설의 결정ㆍ구조 및 설치에 관한 규칙' 등을 개정해 신도시 건설시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토부가 저탄소 에너지절약형 신도시 건설에 나선 것은 기후변화에 따른 각 국의 치열한 '그린레이스(Green Race)'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포석이다. 주요내용을 보면 우선 화석에너지를 줄이고 태양광, 태양열, 지열, 풍력 등 환경친화적인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도록 유도한다.

공공청사 및 일반 주거단지내 전기, 가스, 냉난방 시설에 대해서도 태양열,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의무사용 비율을 정하고 에너지자립 시범단지를 조성한다. 현재 아산 탕정지구가 '신재생에너지 시범도시'로 조성 중이며 효과 및 문제점을 분석해 다른 신도시로 확대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빗물관리시스템도 자연순응형으로 개선한다. 현행 방식은 빗물을 단시간 내에 흘러보내는 것이 목적이었지만 앞으로는 침투정, 저류시설 등을 이용해 빗물을 최대한 침투ㆍ저류하는 '분산형 빗물관리시스템'을 도입하게 된다. 이렇게 모인 빗물은 냉각수, 청소용수, 화장실 세정수 등으로 재활용한다.


분산형 빗물관리시스템은 별도 부지가 없이 기존 우수관이나 주변 공간 등을 이용해 저비용으로 설치가 가능하고 도시열섬현상 완화, 빗물 순환율 향상을 통한 물절약 효과도 기대된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아산신도시에 이 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자전거 및 보행도로와 대중교통을 연계해 녹색교통체계를 구축한다. 국토부는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 목표치를 10~20%로 정하고 단절없이 일주가 가능한 자전거 도로 및 주차장을 설치하는 등 자전거이용 활성화방안을 신도시별로 추진할 계획이다. 판교 등 8개 신도시는 자전거도로(폭 1.5~5m) 계획을 이미 확정해 추진 중이고 위례신도시와 동탄2신도시 등 다른 신도시도 실시계획 수립시 반영할 예정이다.

이밖에 산이나 구릉지 같은 지형 특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자연생태녹지를 확보하고, 바람길 확보가 가능하도록 토지이용계획 수립 및 건물을 배치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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