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 운명, 채권단 지원이 관건

머니투데이 이새누리 기자 | 2009.06.02 14:42

채권단 "유동성지원 언급하긴 일러…협상 시작"

GM대우가 '새(new)GM'에 포함됐지만 본사가 파산보호 절차를 마무리하기까지 3개월이 남아있어 GM대우의 운명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국내 채권단은 GM대우가 우량 자산으로 분류된 것을 일단 환영했지만 아직 유동성지원 등에 대해선 언급하기 이르다는 입장을 밝혔다.

마이클 그리말디 GM대우 사장은 2일 GM의 파산보호 신청 여부과 관계없이 신차 개발 등 정상적인 사업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채권단 및 소비자 등 이해관계자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채권단 관계자는 "GM대우가 뉴GM에 포함되는 것은 이미 알려졌다"며 "아직까지는 바뀐 상황이 없어 유동성 지원 등에 대해 얘기하기는 어렵고 GM측과 계속 협상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GM대우가 뉴GM에 속한 것은 일단 회생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의미라 긍정적이다. 하지만 미국 정부나 본사와 협상의 여지가 남아있기 때문에 섣불리 GM대우가 회생할 것이라고 진단하긴 이르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GM대우를 되살리기 위해 최대한 지원에 협조한다는 기본방침은 세웠지만 본사가 이를 위해 어떤 행동에 나설지를 주시하고 있다.

민유성 산업은행장은 최근 한 언론인터뷰에서 "GM대우의 전략적 위치를 확실하게 보장해줘야 한다"며 "소형차 부분에서 (GM대우가) 생산 및 전략의 중심적인 역할을 보장받아야 앞으로 경영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1일 본사의 방향이 결정된 후에도 협상은 지속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닉 라일리 GM아시아태평양본부 사장이 지난주 산은 실무진과 릴레이협상을 벌였지만 GM대우 회생을 위한 구체적인 합의는 도출해내진 못했다. 라일리 사장이 "GM대우 지분매각은 없다"는 입장을 확실히 한 만큼 향후엔 연구.개발(R&D)센터 이전이나 라이선스 인수 등 나머지 요구사항에 대해 논의할 가능성이 크다.

GM대우는 본사의 채권 채무가 동결되는 3개월간 유동성 마련이 시급하게 됐다. GM본사 및 해외법인, 판매사 등에서 받아야 할 외상매출채권(Account Receivable) 규모는 지난 3월말 기준 2조340억원에 달한다. 이중 얼마를 회수할 수 있을지 불투명해서다.

이달부터 다음 달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선물환거래는 8~9월까지 연장되면서 급한 불은 껐지만 채권단이 다시 선물환거래 만기연장에 동의해 줄 지도 미지수다. 그전에 미국 정부와 본사가 GM대우 회생을 위한 확고한 방침을 내놓는다면 상황은 달라지겠지만 예단키 어렵다.

그리말디 사장이 "본사가 GM대우에 자금을 지원할 여력이 없기 때문에 산은 등 금융권과 협의를 통해 장기 여신을 확보하는 일이 가장 우선순위"라고 한 만큼 향후 본사와 산은의 협상 및 유동성지원 여부가 GM대우 생사를 가를 교두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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