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車업계 골치아픈 6월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 2009.06.01 08:41

7월 전에 1대라도 더 팔아야… GM대우·쌍용차 문제, 노사협상 등 현안 산적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 등으로 올 들어 매월 힘든 시기를 보내온 국내 자동차업계가 6월엔 유달리 숨 가쁜 나날을 보내게 될 전망이다.

정부의 세제혜택을 등에 업고 5월부터 탄력받기 시작한 내수판매를 7월 전에 최대한 끌어올려야 하고 난항을 겪고 있는 올해 임금협상도 마무리 지어야 한다. 본사인 제너럴모터스(GM)의 파산신청으로 6월을 시작할 GM대우와 정리해고를 둘러싸고 노사가 극한 대립을 펼치고 있는 쌍용차는 운명의 향배가 걸렸다.

우선 전 차종 개별소비세(개소세) 30% 인하 혜택이 6월 말로 종료되는 만큼 이달에 차를 1대라도 더 출고시켜야 한다. 업계는 5월 판매가 50% 이상 늘어난 데는 같은 달부터 시행된 노후차 교체 시 세제감면안(올해 말까지 적용) 뿐만 아니라 개소세 30% 인하안 종료가 다가옴에 따라 수요가 몰린 탓도 크다고 보고 있다.

현대차가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71% 급감하는 등 업체별로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1분기 상황을 2분기 때 반전할 수 있을지도 6월 '뒷심'에 달렸다.

최대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1분기에는 현대·기아차 모두 해외법인 실적을 연계하면 기대에 못 미쳤다"며 "2분기는 정책효과와 경기회복 등으로 1분기보다 판매 규모 자체는 늘어나겠지만 환율이 떨어지면서 큰 기대는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가운데 GM대우와 쌍용차는 6월 생산 일정 자체가 불투명하다. GM본사가 1일(현지시간) 파산보호 신청을 하면서 본격 구조조정에 들어가면 GM대우는 당분간 판매망 위축과 매출채권 회수 지연이 불가피하다. 생산량의 90% 이상을 GM 영업망을 통해 판매하는 GM대우로서는 '시련의 한 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노조가 옥쇄파업에 돌입하면서 이미 1주일 이상 생산이 멈춘 상태다. 사측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이 끝난 후 31일부터 직장폐쇄를 단행했다. 이를 계기로 노조를 상대로 고소·고발 및 손해배상 청구 등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하면서 한 달간 격렬한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진통을 겪는 올 임금협상도 관건이다. 현대·기아차가 양사 모두 노사협상에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는데다 최근 현대차그룹 15개사 노조는 구조조정이 시도될 경우 '공동투쟁'을 하기로 결의해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윤해모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은 6월부터 올해 단협 및 임금협상과 관련해 서울 양재동 본사로 상경해 투쟁을 벌인다.

GM대우 노조도 2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GM본사의 처분에 따라 구조조정이 시행될 경우를 대비해 쟁의행위 결의 안건을 통과시킬 예정이다.

서성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7월이 되기 전까지 내수는 괜찮겠지만 금융시장이 다시 불안해지고 파업 얘기 등이 나오면서 변수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업계 전문가는 "글로벌 부품업체 비스티온이 파산하고 캐나다 부품사 마그나가 GM의 독일브랜드 오펠 인수를 목전에 두고 있는 등 세계 자동차 산업구조는 급변하고 있다"며 "국내 업체들도 어느 때보다 긴장해야하는 시기인 만큼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서로 공존하려는 자세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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