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클릭]GM대우, 국회, 산업은행

머니투데이 이새누리 기자 | 2009.04.21 16:11
유동성 위기에 처한 GM대우를 살리겠다고, 4·29 재보선을 앞둔 정치인들이 두팔을 걷어붙이고 나섰습니다. GM대우 공장이 있는 인천 부평을 출마 후보들은 여야 없이 한목소리로 GM대우를 살리겠다고 장담했습니다.

한나라당 후보는 수천억원의 장기융자를 저금리로 제공하겠다고 공약했고 민주당 후보는 추가경정예산에 GM대우 지원금액을 포함시키겠다고 합니다. 민주노동당과 무소속 후보도 예외는 아닙니다.

당 지도부까지 나서 GM대우 지원에 힘을 실었습니다.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산업은행이 GM대우 주식을 사게 해서 GM 본사와 별도 법인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습니다. 이틀 뒤 "GM 본사 문제가 결정나고 정부가 대응할 문제"라고 한발 물러서긴 했지만요. 송영길 민주당 최고위원은 아예 대우차인 '라세티'를 구입해 선거기간 동안 타고 다니기로 했다고 합니다.

정치권의 덧없는 공약을 지켜보는 산업은행은 착잡한 심정입니다. GM그룹 생사도 모르는데 GM대우와 관련한 공약이 남발하면서 주채권은행으로서 입장이 애매해진 겁니다. 공약들 중 실현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은 몇 안된다는 판단입니다.

하지만 딱잘라 말할 순 없습니다. 산업은행 민영화법은 4월 국회 통과를 앞두고 있고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지분 매각이 정치쟁점화할 가능성도 적잖습니다. 아직은 국책은행의 신분인 만큼 산업은행도 정부와 국회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GM대우 유동성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는 우려와 GM대우 파산시 우리 차산업에 미칠 영향도 중요한 변수입니다.

GM대우는 5~6월 만기가 돌아오는 선물환 8억9000만달러 절반에 대해 만기연장 해달라고 채권단에 요청했습니다. 환손실 부담을 덜어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섭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12개 채권단이 제출한 의견을 토대로 28일에 선물환 만기연장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산업은행이 GM대우에 자금을 지원할지 여부는 GM본사에 대한 미국의 결정이 내려지는 5월말까지 두고봐야 할듯 합니다. 하지만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GM대우의 운명은 정치논리까지 뒤섞여 한층 복잡해진 건 사실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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