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주채권은행들은 이번주 초 해운업체에 대한 신용위험평가를 완료하고 이견조정 과정을 거쳐 구조조정 대상을 확정할 방침이다.
해운업체 평가기준은 용대선(배를 빌리거나 빌려주는 것) 비중 및 영업실적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전해졌다. 해운사가 직접 소유한 선박을 통한 매출액이 70% 이상이면 가장 큰 점수를, 30% 미만이면 가장 낮은 점수를 받게 된다. 용선(빌린 배) 영업비율이 높으면 점수가 떨어진다.
이 밖에 세부 재무평가 항목은 △안정성(부채비율, 차입금의존도) △채무상환능력(이자보상배율) △수익성(영업이익률) △유동성(현금자산비율) △활동성(매출액 증감률) △분식회계 여부 등으로 구성됐다.
비재무 항목은 △소유 지배구조 및 관계사 위험 등 경영위험 △용대선 비율 및 운송계약, 파생상품 보유, 용선료 미지급 △계약현황 및 운임적정성 등 미래사업위험 △금융권 연체 및 압류 등 기타항목 등이 평가기준이다.
총점 기준으로 45점 이상 60점 미만은 C등급, 45점 미만은 D등급으로 각각 매겨진다. C등급은 워크아웃에 들어가고 D등급은 퇴출 절차를 밟는다.
금융권은 평가 대상인 38개사 가운데 20% 이상이 워크아웃이나 퇴출 대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해운업체는 글로벌 경제위기로 운송량이 급감하는 등 어려움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미국, 중국 등 수출입 감소에 따라 글로벌 운임지수가 하락하면서, 운송료를 낮게 책정했던 업체들의 어려움이 크다는 전언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2007년 하반기부터 운송료를 실제 비용이하로 책정하는 등 해운업계에 출혈경쟁이 상당했다"며 "유동성 압박을 느낀 업체들은 허위계약을 통해 매출실적을 부풀린 경우도 상당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해운사 신용위험평가에서도 이 같은 문제점을 확인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라며 "구체적인 결과는 이번 주말쯤 돼야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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