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도 못하는 쌍용차의 '복잡한 미래'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 2009.04.16 15:41

노조 청산빌미 줄까 '신중'...일부에선 "청산절차 수순" 시각도

인력 구조조정 방침을 밝힌 쌍용자동차가 생각보다 조용하다. 노조는 총파업 등 강경투쟁을 예고하고 나섰지만 당장 행동에 옮기지는 못하고 있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도 추가 지원 조짐이 없고 판매도 여전히 여의치 않아 일각에서는 이대로 가면 청산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파업투표 2번한 노조...총파업 강행 딜레마

우선 노조는 고민이 많다. 올 초 이미 법정관리를 신청하기 전부터 구조조정을 둘러싸고 사측과 갈등을 빚어 이미 파업찬반투표까지 마친 상태였다.

지난 8일 경영진이 결국 자체 정상화방안으로 2646명의 감축안을 발표하기에 이르렀지만 노조는 다시 한번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하는 것으로 대응했다. 투표는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됐지만 노조는 "총파업에 앞서 사측과 충분한 대화와 협의를 할 것"이라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이 가운데 쌍용차는 16일부터 관리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 노조가 계속 밀리는 양상이다.

사실 노조가 선택할 수 있는 카드 자체가 많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미 1분기 생산판매가 전년대비 76%까지 급락한 상황에서 총파업을 감행했다가는 안팎의 비난여론에 부딪혀 청산결정의 빌미만 제공할 공산이 크다.

더구나 돈줄을 쥐고 있는 그룹의 계열사도 아니고 상하이자동차가 표면적으로는 대주주 지위를 포기하고 법정관리행을 택한 터라 맞서 싸울 '사측'이 사실상 없는 처지다. 정부나 산업은행의 지원을 줄기차게 요구하지만 이 역시 묵묵부답이다.


◇상장폐지...청산으로?

현재의 상황이 상장폐지와 청산 후 매각절차로 가는 수순이라는 전망도 적지 않다. 지난해 말 이미 60% 가까이 자본잠식에 들어간 쌍용차가 추가 지원 없이는 완전 자본잠식과 이에 따른 상장폐지로 갈 수 있다는 분석이다.

평택공장 관계자는 "적어도 연간 1조원의 투자자금이 필요한데 외국계 금융기관 등 채권자들은 청산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대로 가면 버틸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다"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증권사 고위관계자도 "청산 가능성이 높다"며 "앞서 법원이 대주주 지분 감자를 명령하거나 상장폐지 후 헐값에 회사가 자본환입 하는 방법 등으로 상하이와의 관계를 정리하는 방법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일부에선 정부가 자동차산업의 연관 효과를 감안해 일단 청산절차를 밟아 상하이자동차를 배제한 후 싼값에 국내 자본에 매각하는 방안을 노리는 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한 업계 전문가는 "대북관계도 불안한데다 한중FTA도 걸려있어 중국과의 관계를 고려해야 하는 정부로서는 고민이 많을 것"이라고 밝혔다.

물론 당장 칼자루는 법원이 쥐고 있다. 산은 고위관계자는 “법원의 결정을 지켜보며 내달 조사위원의 보고서가 통과된다는 전제로 최종 회생여부는 2차 관계인 집회가 열릴 9월쯤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임금도 제대로 지급하지 못하는 쌍용차에게 9월은 너무 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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