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조 "1000억 담보·12억 출연하겠다"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 2009.04.07 11:41

총고용유지 등 전제로 노조차원 대안제시

법정관리 중인 쌍용자동차 노조가 7일 경영진의 구조조정 움직임에 맞서 신차 생산을 위한 긴급자금 1000억원에 대한 담보를 노조에서 제공하기로 하는 등의 대안을 내놓았다.

하지만 사측은 8일 인력 구조조정안을 포함한 회생계획안을 발표할 것으로 보여 충돌이 빚어질 전망이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이날 평택공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떻게든 쌍용차를 살려야 한다는 대의에서 노조 차원의 결단을 내렸다”며 “정부와 사측은 공적 자금 투입과 총고용 유지로 화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쌍용차지부가 발표한 노조 차원의 결정은 △상하이자동차 지분 51.3% 전부 소각 요구 △주야간 ‘5+5’시간 체제로 총고용 유지 촉구 △산업은행의 8800억원 자금 투입 요구 △노조에서 비정규직 고용안정 기금 12억원 출연 △노조가 ‘C200’ 출시 관련 자금 1000억원에 대한 담보제공 등이다.

고용안정과 회생에 대해 노조도 책임을 질 테니 사측은 상하이차에 부실경영책임을 묻고 고용을 유지시켜달라는 요구다. 1000억원에 대한 담보는 복지비용을 줄여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이미 사측이 각종 복지혜택을 축소한터라 자금마련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긴급 운영자금과 투자자금, 연구개발비 등으로 올해만 8800억원이 필요하다며 정부와 산업은행 등의 조속한 자금지원을 요청했다.

쌍용차지부 측은 "인력감축을 통한 구조조정은 사회적 비용을 크게 초해한다는 경험을 1998년 현대자동차 및 만도기계의 정리해고 과정, 2001년 대우차 정리해고 과정 등에서 충분히 확인했다"며 "총고용 유지 원칙이 깨질 경우 강력한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쌍용차는 8일 서울 역삼역 포스틸타워에서 회사 정상화 방안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그동안 박영태 법정관리인 등이 "검토 중이지만 확정되지 않았다"고 한 인력감축안 등도 발표될 것으로 보여 향후 노사충돌이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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