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급건설사, 고금리 채권 '울며 겨자먹기' 발행

더벨 이도현 기자 | 2009.04.03 17:10

6개월째 은행 신규자금 지원없어..."개인투자자 의존 한계" 지적

이 기사는 04월02일(11:04) 머니투데이가 만든 프로페셔널 정보 서비스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A급 건설사들이 최근 회사채 발행을 통해 대규모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일제적인 건설사 신용등급 하락이 있었던 지난해 12월과 비교하면 채권발행으로 자금조달에 성공하면서 다소나마 숨통이 트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건설사들의 속사정은 다르다. A급 건설사조차도 민평금리보다 적게는 1%포인트, 많게는 3%포인트 이상 고금리로 채권을 발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시중은행들이 '건설사 리스크'를 이유로 이들 건설사에 신규자금 지원을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 A급 건설사 채권금리, 민평대비 최대 3%포인트 이상

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A-)은 4월 중순 2000억원의 원화채 발행에 나선다. 회사 측은 만기 1년·금리 8.6%, 만기 1년6개월·금리 8.8%의 조건을 내걸고 투자자를 모집한 것으로 전해졌다.

1일 종가기준 A-급 회사채 1년물과 1년6개월물의 민평금리(KIS채권평가)는 각각5.51%, 6.16%. 대우건설이 제시한 발행금리는 민평금리보다 대략 1.5~3%포인트 이상 높은 수준이다. 이번 채권은 대부분 개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리테일(소매) 판매용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이번 대우건설 채권은 인기가 꽤 좋은 것으로 안다"며 "8%대의 절대금리 자체가 높은데다 시공능력 1위의 대우건설이 단기적으로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 것이라고 투자자들이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만기가 짧은 점도 원리금 상환부담을 줄여줬다는 평가다.

현대산업개발(A+)은 이날 3000억원어치의 원화채를 발행한다. 2600억원은 만기 2년·금리 7.9%, 400억원은 만기 3년·금리 8.1%로 정해졌다. GS건설(A+)도 만기 2년·금리 7.6% 금리로 1000억원의 자금을 회사채 시장에서 조달한다. 이들 건설사들의 발행금리 역시 민평보다 과도하게 높은 수준이다.

각 건설사들은 나름대로의 자금조달 목적을 내세우고 있지만 근본적인 이유는 운전자금 확보용이다. 고금리로 채권을 발행하다 보니 개인 투자자들이 대거 몰리면서 수요를 채우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다는 후문이다.

◇ 기관투자 없으면 채권발행 어려워져...은행 신규지원 필요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회사채·기업어음 발행 자체가 불가능했던 지난해 말과 비교하면 상황이 급진적으로 나아졌고 특히 구조조정 여파를 덜 받고 있는 A급 우량회사들은 자금조달의 숨통이 다소 트였다고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의문을 제시하는 쪽도 있다. 건설사들이 고금리로 채권을 발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다 기관이 나서지 않을 경우 앞으로는 이마저도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신용평가사 한 관계자는 건설사들이 '울며 겨자 먹기'로 고금리 채권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A급 건설사들이 줄줄이 채권 발행을 통해 자금 조달에 나서고 있지만 대부분 개인투자자들을 위한 리테일 판매에만 의존하고 있는 것도 문제다.



이 관계자는 "지금 당장은 개인에게 인기가 좋아 발행이 쉽게 이뤄졌다 하더라도 개인투자자의 수요는 한계가 있다"며 "결국 기관들이 투자에 나서지 않는다면 향후 공모사채 발행 여건은 다시 어려워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건설사들이 고금리 채권발행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시중은행들이 6개월째 건설사에 신규자금을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위 관계자는 "건설사들은 지속적으로 현장에 자금을 투입해야 하는데 은행의 신규자금지원이 없다 보니 고금리 채권을 발행해서라도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 고육지책을 쓰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대우건설이 올 들어 2000억원에 육박하는 사모사채를 발행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 대우건설은 지난 1월28일에는 500억원, 3월26일에는 1423억원어치의 사모사채를 발행했다. 표면금리는 각각 8.11%, 6.63%이다. 공모사채 발행은 지난해 5월 1000억원 발행 이후 1년 만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10위권 내 건설사들도 은행에서 차환용 이외에는 자금을 조달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제는 건설사 자체 문제 때문만이 아니라 자금 지원을 꺼리는 은행 때문에 건설사들이 망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B등급 건설사들은 일시적으로 유동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정을 받은 만큼 각 은행들은 정부의 보조에 발맞춰 B등급 이상으로 분류된 우량기업들에라도 신규자금을 지원해 향후 돌아올 더 큰 파장을 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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