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업계 임단협 돌입, '험로' 예상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 2009.03.29 16:04

"고용보장" vs "무리한 요구"

자동차업계에 '임금협상의 계절'이 돌아왔으나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경기한파에 노사간 이견 차를 좁히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금속노조 현대차지부가 지난 26일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 요구안을 확정하고 30일 금속노조의 승인을 얻어 31일 사측에 발송할 예정이다. 기아차, GM대우, 쌍용차 등 나머지 완성차 노조들도 임금협상에 돌입한다.

현대차는 단협안을 바꾸는 단체협상과 임금인상 등을 다루는 임금협상 모두를 진행하고 나머지 노조는 임금협상만을 벌인다.

먼저 현대차 노조는 단협 개정 요구안으로 △협상파트너로 금속노조를 인정할 것 △간부사원의 조합원 가입허용 △신차종 국내공장 우선생산 명문화 △완성차 및 부품을 해외 현지공장 또는 합작사로부터 조합과 합의 없이 수입하지 않을 것 등을 내세웠다.

임금 인상안으로는 금속노조 지침인 기본급 8만7709원 인상 이외에 성과급으로 당기순이익분의 30% 지급 등을 요구안으로 확정했다.

하지만 주요 요구안 중 사측이 선뜻 수용할 수 있는 조항은 없다. 단협안 전문에서 '현대차 지부'라는 문구를 삭제해 노사관계를 현대차와 금속노조로 설정한 수정안은 사측에 부담이 크다. 간부사원이 조합에 가입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는 것도 마찬가지다.

아울러 수요급감에 맞서 생산 유연화 추진과 관리직 임금동결 등 비상경영을 실시하고 있는 상황에서 회사의 경영 자율성과 재정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다른 조항들도 사측이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관계자는 "시장이 불투명해 실제 회사 사정은 어려운데 반해 노조의 요구는 무리한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그러나 "고통분담이 노동자에게만 가중되는 것을 막고 고용보장을 최대한 이루기 위한 협상안"이라고 밝혔다.


기아차 노조는 주간연속2교대제 실시를 앞두고 현행 시급제를 월급제로 전환할 때 실질임금을 보장받는 방안에 주력하고 있다.

노조는 한 달 37시간에 해당하는 잔업 시급분을 월급에 포함시켜 고정적으로 지급받는 안을 골자로 한 초안을 마련했다.

이 역시 판매 감소에 라인중단과 휴무를 반복하고 있는 현실에서 사측으로서는 당장 수용하기 어려운 입장이다. 게다가 기아차 노조는 금속노조의 지역지부 전환과 관련한 일부 내부 반발 움직임에 임금협상 요구안 확정을 위한 대의원대회 일정조차 잡지 못해 안팎으로 난국에 부딪혔다.

GM대우 노조는 이번 주 목요일(2일) 요구안 확정을 위한 대의원대회를 연다. 경제위기를 맞아 비교적 노사합의가 잘 이뤄지고 있지만 사측에 양보만 한다는 노동계 일각의 비판과 현실 가능한 요구안 선택 등을 놓고 아직 초안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다.

법정 관리 중인 쌍용차는 정상적 임금협상 자체가 이뤄지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 26일 노사상견례를 가졌지만 사측이 협상에 난색을 표해 10여 분 만에 자리가 마무리됐다.

업계 전문가는 "위기상황일수록 노사문제는 결국 신뢰의 문제"라며 "회사 사정을 정확히 공유하고 고용보장과 비상경영 동참 등 서로 주고받으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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