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시장서 현대차 일본차보다 비싸지겠네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 2009.03.24 15:38

자국생산 차량 보조금 지원 법률 추진...토요타, 혼다 등 5000달러 ↓

미국 의회가 자국에서 생산한 고연비 자동차에만 신차구입 보조금을 주는 법률을 추진함에 따라 현대자동차의 수출 타격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법안이 통과돼 미국 현지 생산 비중이 높은 일본 경쟁차종이 보조금 혜택을 받을 경우 현대차의 가격이 일본차들을 뛰어넘을 것이란 지적이다.

최근 미국 비즈니스위크 등 현지 언론들은 베티사튼 민주당 하원의원이 지난 17일 8년 이상된 차량을 연비가 좋은 차량으로 바꿀 경우 2010년까지 최대 5000달러(약69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골자로 한 법안을 제출했다고 전했다.

법안에 따르면 미국에서 생산된 승용차 중 고속도로 기준 연비 11.5km/l이상인 차량에 4000~5000달러, 12.8km/l이상인 캐나다와 멕시코산 승용차에는 4000달러(약550만원)의 보조금이 주어진다. 스포츠다목적차량(SUV)을 구매하면 이보다 낮은 3000~4000달러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이 법안은 극심한 미국 자동차산업의 침체와 유럽 국가들에 잇따른 지원정책의 영향으로 의원들 간의 지지가 높아 통과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현대차는 수출에 타격이 불가피하다.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쏘나타’와 ‘싼타페’를 생산할 뿐 주력 수출 차종인 ‘아반떼’(수출명 엘란트라) 등 소형차는 전량 국내에서 생산해 수출하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올 2월까지 미국시장에서 5만5133대를 판매했으며 이중 현지 생산비율은 2만3498대로 42%선에 불과하다.


반면 일본 토요타와 혼다 등은 미국 현지에서 연비가 높은 소형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전체 판매량 중 미국 생산비율도 60%를 넘는다.

보조금 지급방안이 시행된다면 가격이 뒤집힌다. 현재 ‘엘란트라’의 미국시장 판매가는 1만4120달러로 경쟁차종 혼다 ‘시빅’이나 토요타 ‘코롤라’보다 1000~3000달러 가량 싸다.

하지만 미국 오하이오공장에서 생산되는 ‘시빅 LX 세단’은 5000달러의 보조금을 받게 되면 1만2455달러, 미국 캘리포니아공장의 ‘코롤라 BASE’ 역시 5000달러의 보조금 대상이 돼 1만350달러로 각각 현대차보다 싸진다.

최근 독일이 9년 이상 된 중고차를 신차로 바꾸면 2500유로(약470만원)를 지원하고 중국이 1.6리터급 이하 차량 구입시 취득세를 감면해주는 등 주요 국가들이 앞다퉈 자국 자동차산업 지원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기업의 자구방안이 우선이라는 입장과 형평성 문제를 들어 정책적 지원을 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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