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내년 3월 日 취항 검토"

머니투데이 기성훈 기자 | 2009.03.24 15:04

부산-일본 후쿠오카 유력.."국내선은 증편으로 KAL과 본격 경쟁"

아시아나항공이 대주주로 참여한 부산지역 기반의 저가항공사인 에어부산이 내년 3월 국제선 취항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취항지는 부산을 기점으로 일본 후쿠오카를 지목했다.

김수천 에어부산 사장(사진)은 24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내년 하계시즌이 시작되는 3월을 목표로 국제선 취항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취항한다면 부산과 지정학적으로 가깝고 생활권역으로 밀접한 일본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특히 부산시와 초광역 경제권 형성을 추진하고 있는 후쿠오카가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덧붙였다.

에어부산이 국제선을 취항하려면 1년 1만㎞의 운항요건을 갖춰야 한다. 취항 1년이 되는 오는 10월 말이면 국제선 운항이 가능하다.

현재 부산-후쿠오카에는 대한항공이 하루 두 편, 아시아나가 하루 한 편 운항하고 있다.

조중석 에어부산 경영본부장은 운항방법과 관련해 "△아시아나항공을 대체할 지 △국내선처럼 아시아나와 코드쉐어(공동운항)할지 △아시아나와 함께 추가 운항할 지 등 3가지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에어부산은 국내선에서는 이달 말 증편을 통해 대한항공과 본격 경쟁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에어부산은 오는 29일 김포-부산 노선을 하루 왕복 8회에서 14회로, 오는 6월 14일에 왕복 15회로 증편하기로 했다. 또 6월에 부산-제주 노선을 하루 왕복 5회에서 10회로 늘린다.

김 사장은 "대규모 증편으로 이제 한 시간에 한 대꼴로 운항이 가능하게 돼 대한항공과 본격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일부터 22일까지 3월간 김포-부산 노선 탑승률은 에어부산이 54.7%로 대한항공 54.1%에 0.6%포인트 앞섰다"면서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20년간 김포-부산 노선에서 대한항공의 탑승률을 따라잡지 못했단 점에서 대단한 성과"라고 강조했다.

1분기 실적에 대해선 올해 매출 723억원, 당기순손실 46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목표치에 맞았다고 그는 밝혔다.

김 사장은 "기존 대형 항공사보다 가격 경쟁력에서 15% 정도 우위에 있어 이것을 20%까지 높여갈 것"이라면서 "탑승률이 60% 정도만 된다면 3년 내 흑자 실현 목표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500억원의 자본금이 있기 때문에 항공기 도입 등과 같은 대규모의 투자가 없으면 추가 증자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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