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소속인 홍 의원은 "여야 모두 한미FTA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는 만큼 비준 시기에 대한 논란을 뒤로 미루고 한미FTA 지지 결의안을 채택해 초당적 의사를 결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내 한미FTA에 대한 비판론의 확산을 막고 우리 정부의 외교적 설득 노력에 힘을 실어 주기 위해 결의안을 발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한미FTA 비준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했다. 홍 의원은 우선 "미국 민주당 지도부를 상대로 일대일 로비를 확대하고 FTA 비판론을 내놓고 있는 미 무역대표부보다 한미동맹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국무부에 대해 외교적 설득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앨라배마와 조지아 등 우리 기업의 영향력이 큰 지역의 정치인을 활용하는 한편 미시간 등 자동차 산업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의 기업 및 대학과 하이브리드카 배터리 개발 등의 공동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아울러 "국회 차원에서 초당적으로 한미FTA를 지지하고 한미FTA 성사를 위한 당정청 태스크포스팀을 가동해 미 국무부 및 의회를 설득하기 위한 전담특사를 파견하는 방안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론 커크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 내정자는 지난 12일 한미FTA에 대해 "자동차 조항에 대한 우려를 잘 알고 있으면 이를 해결하려 노력하겠지만 전반적으로는 한미FTA(기존 합의 내용)를 지지한다"는 내용의 서면 답변 자료를 미 상원 인준 청문회에 제출했다.
이는 커크 내정자가 9일 인준 청문회에서 "현상태로는 한미FTA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 데 비해 표현이 완화돼 미 행정부 내 한미FTA에 대한 부정적인 분위기가 옅어진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다.
외교통상부는 커크 대표가 취임하면 곧바로 한미FTA 세부 이행일정 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앞서 홍 의원은 지난해 12월 한나라당 한미관계특위 방미단으로 같은 당 정몽준 최고위원, 전여옥·김장수 의원 등과 함께 미국을 방문해 한미의원협회 공동회장인 다이안 왓슨 미 하원 의원 등과 한미FTA 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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