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크라이슬러 파산 가능성 고조

머니투데이 안정준 기자 | 2009.02.15 14:59

17일 자구안 제출...GM 이사회 파산 검토...정부가 직접 파산시킬수도

오는 17일까지 미 정부의 구제금융 지원에 대한 자구계획을 제출해야 하는 제너럴모터스(GM)가 파산보호신청(쳅터11)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 정부도 GM과 크라이슬러에 지원된 174억달러의 국민세금을 우선적으로 보호받기 위해 두 회사의 파산을 고려하고 있어 미 자동차 산업을 상징해온 양사의 파산 가능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4일(현지시간) 일부 전문가들과 국회의원들은 GM이 파산신청을 한 후 구조조정을 통해 회생을 모색하는 것이 현상황에서 최선의 방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GM이 파산 신청을 고려한 것은 이미 지난해 말 부터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WSJ에 따르면 GM 이사회는 지난 11월 유동성 공급에 어려움을 겪자 파산 관련 전문가를 고용해 긴급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이 계획에는 GM이 추가적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할 경우 파산보호신청을 통해 회사의 모든 우량 자산을 통합해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는 방안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GM의 자체적 파산신청 외에도 정부가 직접 GM과 크라이슬러의 파산을 선택할 가능성도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재무부는 두 회사에 대한 대출금 174억달러를 우선적으로 상환받기 위해 경우에 따라서는 직접 회사를 파산시키는 방안도 고려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 재무부가 공개한 대출 합의 조건에 따르면 씨티그룹, JP모간체이스, 골드만삭스 등은 미국 정부에 앞서 우선 순위 채권자로 등재돼있다. 따라서 두 회사가 청산될 경우 미 정부는 순위에서 밀려 대출금 대부분을 회수할 수 없게 된다.


이에 정부는 다른 금융사보다 정부를 채권단 우선순위에 등재시키기 위한 협상을 진행중이다. 이 협상이 실패할 경우 두 회사를 파산시켜 자금을 회수하는 방안을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두 회사가 파산보호를 신청할 경우, 파산법에 따라 정부 채권은 다른 채권 보다 우선순위를 갖게 된다.

이 가운데 두 회사는 자구안에 명시할 일부 구조조정 부분에 대해 노조측과 좀처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어 파산보호신청 가능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전미자동차노조(UAW)는 지난 13일 GM이 제시한 조건이 은퇴자에게 불리한 내용이라며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크라이슬러와의 협상도 별다른 진전이 없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GM이 UAW와 채권자들로부터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할 경우 오바마 행정부는 GM에 수십억달러의 공적자금을 추가적으로 투입하느냐, 아니면 직접 파산 을 시키느냐는 힘겨운 정치적 선택에 직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GM과 크라이슬러는 파산 신청을 회피하기 위해 정부의 추가적 지원도 요청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재무부는 GM이 1분기 넘어서까지 영업을 하기 위해서는 50억달러의 추가적 자금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크라이슬러도 30억달러의 추가적 자금 수혈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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