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텐도' 발언에 정부 "게임산업 지원"

머니투데이 양영권 기자 | 2009.02.11 07:46

정부 "게임기 원천기술·콘텐츠 개발, 수출 지원책 마련"

"닌텐도 게임기를 초등학생들도 많이 가지고 있더라. 이런 것들을 개발해볼 수 없겠나."

지난 2일 이명박 대통령의 이른바 '명텐도' 발언으로 한동안 인터넷이 들끓었다. 고도의 창의성이 요구되는 게임기를 대통령의 지시로 '뚝딱' 만들어낼 수 있느냐는 의견과 게임을 생산성을 저해하는 나쁜 오락 쯤으로 치부하는 국내의 척박한 환경이 바뀌지 않고는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정부의 게임 산업에 대한 태도가 변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부처별로 게임기에 들어가는 원천기술 및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한편 국내 업체의 세계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수출 지원에도 적극 나서기로 하는 등 전반적인 게임산업 지원책 마련에 착수했다.

지식경제부는 10일 이 대통령의 발언 이후 내부적으로 국내 콘솔게임 현황 및 지원 가능 방안 등에 대해 분석을 마치고 게임 관련 원천 기술 개발에 지원을 집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남궁민 지경부 정보통신산업국장은 "게임기에는 보고 만지고, 뇌파를 자극하는 등 여러 감각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오감 기술'이 필수적이다"며 "정부에서는 이같은 원천 기술을 개발해 게임업체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지경부는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실감형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술 개발에 10억원, 감성서비스 모바일 단말기 기술 개발에 15억원을 배정하는 등 올해 '오감 활용 기술' 개발에 올해 3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게임기는 고도의 창의성이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기업이 고객의 요구에 따라 각자 개발에 나설 수밖에 없다"며 "정부가 할 일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도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한편 콘텐츠 불법 복제 단속, 게임인력 양성 등을 통해 게임 개발자들의 의욕을 북돋는 등의 대책을 조만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 게임기 관련 하드웨어 기술 개발은 지식경제부가, 게임기 콘텐츠 개발 및 단속은 문화부가 담당하고 있다.

문화부 관계자는 "닌텐도 등을 대체할 휴대용·설치형(콘솔형) 게임기 기술 개발 필요성에 대해서는 그동안 내부적으로 많은 논의가 돼 왔다"며 "이번 대통령 발언을 계기로 지원책 마련에 본격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휴대용·콘솔형 게임기 개발과 함께 국내 업체가 강점을 지닌 온라인 게임 분야에도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온라인 게임은 지난해 수출 7억8000만달러, 수입 3억8000만달러로 4억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낼 정도로 수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경부 관계자는 "향후 게임 시장은 온라인 게임과 휴대폰을 접목시키는 쪽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며 "세계 콘솔형 게임기 시장은 닌텐도와 소니, 마이크로소프트의 벽이 너무 높기 때문에 우리에게 강점이 있는 곳을 우선 지원해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정부는 국내 게임 산업 수출을 돕기 위한 방안 마련에도 나섰다. 먼저 한국수출보험공사가 문화 사업 완성과 수출을 지원하는 '문화수출보험' 대상에 게임을 추가하기로 했다.

앞으로 수출을 염두에 두고 게임을 제작할 때 수보가 투자금과 대출금의 보증을 지원하게 된다. 이전까지 문화수출보험 대상은 영화로만 한정돼 있었다.

수보 관계자는 "게임 산업이 점차 커가고 있고 일본과의 무역 문제도 있어 이번에 지원 대상에 게임 산업을 포함시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몸값 124조? 우리가 사줄게"…'반도체 제왕', 어쩌다 인수 매물이 됐나
  2. 2 [단독]울산 연금 92만원 받는데 진도는 43만원…지역별 불균형 심해
  3. 3 점점 사라지는 가을?…"동남아 온 듯" 더운 9월, 내년에도 푹푹 찐다
  4. 4 "주가 미지근? 지금 사두면 올라요"…증권가 '콕' 집은 종목들
  5. 5 "여보, 이자 내느니 월세가 낫겠어" 영끌 접었나…확 달라진 분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