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 금감원에 유동성 지원 공식요청

더벨 김은정 기자 | 2009.02.10 11:16

채무조정·운영자금 만기 연장 등 건의

이 기사는 02월09일(20:33) 머니투데이가 만든 프로페셔널 정보 서비스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해운업계가 금융감독원에 유동성 지원을 공식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선주협회는 지난 4일 금융감독원에 ‘해운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요청 건’이라는 공문을 통해 △선가상환 유예 △해운업체에 대한 유동성 지원 △신조선박의 원활한 건조 지원 등을 요청했다.

공문에는 원금 상환기한 연장 등 채무 조정과 일시적인 선박자산 가치하락에 따른 추가 담보 내지 선가상환 요구를 유예해달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운영자금 만기 연장과 신규 지원, 신용보증기금의 보증 제공, 선박자산관리회사 설립 지원 등의 요구사항도 들어있다. 이와 함께 조선계약이 체결된 신조선 중도금의 원활한 공급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담겨있다.

한국선주협회는 “세계경제가 극도로 침체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해운기업들 역시 유동성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며 “금융계약이 체결돼 건조 중에 있는 신조선박에 대한 중도금 대출까지 금융기관이 여신을 기피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금융기관이 선박의 자산가치 하락을 빌미로 추가담보나 대출금의 중도상환을 요구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어 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문은 산업기반이 붕괴하기 전, 선제적 대응이 긴요하다고 재차 강조하고 있다.

지난달 21일에는 한국선주협회와 한국조선협회가 전국은행연합회에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해운·조선 업계 공동건의서’라는 공문을 통해 해운·조선 업체에 대한 운영자금 및 제작금융 지원을 요청했다.

해운·조선 업계가 전국은행연합회에 보낸 공문에는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작금융 지원과 선수금 환급 보증한도 증액 등의 요구 사항이 포함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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