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법정관리인 "판매확대 최우선"

최인웅 박종진 기자 | 2009.02.05 15:47

박영태·이유일씨, 법원 회생절차 개시 앞두고 "회사살리기 총력"

쌍용자동차의 공동 법정관리인으로 내정된 박영태 쌍용차 기획재무담당 상무와 이유일 전 현대차 해외담당 사장이 판매확대에 총력을 기울여 회사를 살려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박 상무는 5일 “정상가동을 유지하고 협력업체와 공생하기 위해선 판매확대 외에 방법이 없다”며 “전 직원이 사활을 걸고 판매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생산규모 역시 10만대 이상을 유지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쌍용차는 2005년 14만450대를 판매하는 등 2004년 이래 12만대 수준 이상의 판매를 기록해왔으나 지난해 9만2665대로 주저앉았다. 지난 1월 판매는 전년 동기 82% 감소한 1664대에 그치면서 최악의 위기를 맞고 있다.

박 상무는 판매 강화에 동력이 될 신차출시에 대해선 “법원의 관리 하에 자금여력, 투자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만큼 확정된 건 아무 것도 없다”면서도 “올 9월로 예정된 ‘C-200’ 출시를 포함해 최대한 여러 모델을 소비자에게 선보이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가장 민감한 인력 구조조정 문제는 조심스런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법원에 제출할 회생계획안과 이후 회생절차에서 인원감축은 항상 가장 나중에 결정할 것”이라며 “일정 수준의 생산규모를 유지해야 하는 만큼 갑작스런 대규모 감원은 힘들다”고 말했다.


한편 외부인사로 공동관리인에 내정된 이 전 사장은 이날 “지난 2일 법원으로부터 내정된 사실을 통보 받았다”며 “법원의 회생절차 개시가 공식 결정되면 업무파악에 우선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아직 쌍용차의 내부사정을 잘 모르는 상황에서 회생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할 수는 없지만 당장 판매확대가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밝혔다.

법원은 내일 법정관리 개시를 공식 결정할 예정이며 이후 법원이 선정한 조사위원과 회계법인 등이 쌍용차 실사를 벌이게 된다. 쌍용차는 3~4개월 안에 회생계획안을 마련해 법원에 제출하고 법원이 채권단의 의견을 물어 승인하면 회생절차가 이어진다.

다만 실사결과 기업을 청산하는 게 더 낫다는 판단이 나오거나 회생계획안이 부실 혹은 제대로 이행되지 않으면 법원은 언제든지 파산절차를 밟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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