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쌍용차 협력사 사장님들의 하소연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 2009.02.03 17:48

공식 채권단 결성 첫 총회..."부품 공급 적극 협조, 쌍용차 살리자"

3일 오후 2시30분 경기도 안성 쌍용자동차 인재개발원 제2연수관 앞은 ‘사장님’들로 붐볐다. 협력업체들로 구성된 ‘쌍용차협동회 채권단’의 첫 총회가 30여분 남았지만 각 업체 대표들은 서둘러 도착해 삼삼오오 모여 커피를 마시고 담배를 피며 초조한 대화를 나눴다.

분위기는 무거웠다. “하루하루 간신히 넘기고 있다”, “정부는 자구책을 내놓으라는데 조그만 부품사가 더 어떻게 구조조정하나”는 푸념이 이어졌다. 전장부품을 납품하는 업체의 한 대표는 “정부와 금융기관이 더 적극적으로 나서줘야지 우리끼리 모여서 회의한다고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2, 3차 협력업체에서 이미 납품을 거부해 공장이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못한다는 업체도 적지 않았다. 회의 직전까지 휴대폰으로 “입금 확인됐나”며 자금사정을 확인하는 대표들도 눈에 띄었다. 신한은행을 비롯한 일부 시중은행은 대출만기 연장 등을 거부해 수십개 협력사가 부도위기 상태다.

총회가 시작하자 200석 남짓한 자리는 가득 차 많은 사람들이 서서 회의를 함께 했다. 이날 부품사 206개, 통합구매업체 270개사 등 476개사가 공식 채권단을 구성했으며 단장은 법원으로부터 선임된 오유인 세명기업 대표가 맡았다. 변호사 선임절차와 정부 및 금융기관을 상대로 지원 촉구방안 등 실무 사항과 활동 일정 의결도 마쳤다.

오 단장은 “협력업체 모두가 동병상련”이라며 “각자의 사정은 조금씩 다르지만 쌍용차의 라인운영에 적극 협조해 이 위기를 극복하자”고 호소했다. 채권단은 협력업체의 회생채권(법정관리 신청 이전의 채권으로 당장 회수가 불가능)으로 3000억원 이상이 묶여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이중 부품사가 2600억원, 통합구매업체가 500~600억원 정도로 본다. 회사마다 받아야 할 채권 금액과 쌍용차 의존도는 제 각각이다.

하지만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부품 하나만 제대로 공급이 안돼도 정상적 생산이 불가능하다. 이미 쌍용차는 부품 조달이 원활하지 못해 일부 차량을 나중에 조립하는 등 비정상적 생산이 이뤄지고 있다. 그만큼 회사를 살리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 절실하다.


이날 총회에 참석한 이승철 쌍용차 구매담당 상무도 “앞으로 10일 단위로 현금결제를 할 계획”이라며 “신차 ’C-200’ 프로젝트 추진과 생산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부품공급을 잘 해달라”고 당부했다.

일단 협력업체들은 이날 쌍용차 살리기에 적극 동참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공동관리인으로 법원이 내정한 이유일 전 현대차 해외담당 사장과 박영태 쌍용차 기획재무 담당 상무에 대한 동의안도 통과시켰다. 이번 주 내 공식 기업회생절차가 개시되면 쌍용차의 정상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최병훈 채권단 사무총장은 "채권회수를 위해 모였지만 우리의 궁극적 목적은 쌍용차의 회생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한 협력업체 사장은 회의를 마치고 나가며 "정부, 정치권 및 금융기관이 어떻게든 회사를 살려보겠다는 우리의 다짐을 '이불 속 만세'로 만들지 말았으면 좋겠다"고 한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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