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마감]현대모비스 ↑, 어닝서프라이즈

머니투데이 김명룡 기자 | 2009.02.02 16:05

2008년 4Q 영업익 3338억원...시장 기대치 초과

현대모비스가 지난해 사상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모비스가 경기 방어적 사업구조의 강점을 유감없이 발휘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는 소식에 외국인이 매수에 나섰고 주가도 상승했다.

2일 코스피시장에서 현대모비스의 주가는 전날에 비해 4.29%(2800원) 오른 6만8000원을 기록했다. 주가 상승을 견인한 것은 외국인 투자자들이었다. 외국인투자자들은 이날 메릴린치 창구로 현대모비스 주식 41만주 가량을 매수했다.

현대모비스가 이날 발표한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2조4269억원, 영업이익은 3338억원으로 전년동기비 각각 4.1%와 78.5% 증가했다.

이중 보수용(AS)부품판매사업 매출액은 7914억원, 영업이익은 2140억원으로 전년동기비 각각 17%와 58.1% 늘었다. 모듈사업 매출액은 1조6355억원, 영업이익은 1198억원으로 매출액은 1.2% 소폭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32.6% 급증했다.

현대모비스의 영업이익 부분은 시장의 기대를 넘는 수준이었다. 안수웅 LIG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수출용 AS부품 마진이 환율효과로 인해 큰 폭으로 올랐다”며 “모듈사업부문이 경우 CKD(조립반제품)의 수출호조로 환율효과를 톡톡히 누렸다”고 평가했다.


최대식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환율 상승 등에 힘입어 AS부품사업 영업마진은 전년도 20%에서 지난해 4분기에는 27%로 상승했다”며 “현대모비스의 경기 방어적 사업구조의 강점이 유감없이 발휘된 4분기 실적”이라고 말했다.

향후 전망도 밝은 편이다. 안수웅 센터장은 "올해 1분기 완성차 업체의 생산 감소에 따라 모듈매출이 감소했지만 이들의 영업이익률은 5~6%, 전체영업이익 기여도는 35% 수준"이라며 "반면 AS부품매출 성장과 영업이익률 상승은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현대모비스의 주가의 걸림돌로 작용했던 현대오토넷과의 합병은 더 이상 악재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최대식 애널리스트는 “현대오토넷과 합병은 주가에 어느 정도 반영이 된데다 투자자들도 학습효과 때문에 부정적으로 대응하지 않을 것”이라며 “합병 이벤트는 더 이상 주가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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