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협력사 줄도산 위기, 발만 '동동'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 2009.01.29 08:19

29일 어음 결제 안돼, 4~5개업체 부도 위기… 2일 쌍용차 가동재개도 불투명

법정관리를 신청한 쌍용자동차의 협력업체들이 29일부터 연쇄도산 위기에 내몰리게 됐다. 쌍용차가 발행한 60일짜리 933억원(11월 부품대금분)의 어음 만기일이 29일 돌아온다. 협력업체 지원책을 내놓겠다는 말만 무성했을 뿐 실행된 것은 없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가 29일 돌아오는 어음을 결제해주지 않으면 당장 4~5개 협력업체가 부도 위기를 맞을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들 업체가 무너질 경우 2, 3차 업체들이 잇따라 도산에 휩싸이는데다가 부품공급에 차질이 빚어져 오늘 2일로 예정됐던 쌍용차의 생산 재개도 불투명해질 것이란 전망이다.

업계 정통한 관계자는 이날 "당장 29일 어음 결제가 안되면 4~5개 쌍용차 협력업체가 부도를 맞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쌍용차 평택공장 관계자는 “29일 이후 부품사들이 무너지기 시작하면 공장을 가동할 수 없다”며 “생산이 계속 멈추면 쌍용차가 회생을 할래야 할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쌍용차가 지난 9일 법정관리를 신청하고 이어 법원이 쌍용차의 채권채무를 동결하자 관련 기관들은 여러 협력업체 지원방안을 검토했지만 아직 일선 기업에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정부는 특정업체를 직접 지원하기는 곤란하다는 입장이고 농협을 비롯한 몇몇 금융기관이 중소기업 신속지원프로그램(패스트트랙)과 특별자금 등을 이용한 지원방침을 밝혔지만 실제 유동성 공급효과는 미지수다. 경기도와 평택시 등 지자체도 나서 쌍용차 구매운동과 결의대회도 벌이지만 역부족이다.

한나라당이 이날 쌍용차 부품업체 지원을 위한 정책 자금 추가 확보 방안을 검토한다고 밝혔지만 기업들은 한시가 급한 상태다.

협력업체의 모임인 쌍용차 협동회 관계자는 이날 "관계 기관에서 명확한 지원을 얻어낸 부품업체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쌍용차 매출비중이 높은 회사들은 연쇄부도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A납품업체 관계자는 “사장님과 재무팀 직원들이 설 연휴도 잊고 백방으로 돈을 구하러 뛰어다녔지만 힘든 상황”이라고 밝혔다.

일부 신용도가 높은 우량 협력업체들은 거래은행으로부터 대출 만기연장 등 지원을 받고 있지만 상당수 협력업체들은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

쌍용차에 따르면 쌍용차와 거래 중인 기업은 1차 협력업체 250여 곳을 비롯 1300여 개에 달한다. 이 중 쌍용차 매출 비중이 90% 이상인 부품사는 20여 곳이다.

업계 전문가는 "당장 부도 위기에 처해 있는 업체들에게 관계 기관의 이런저런 지원 절차는 '한가한 소리'가 될 수 있다"며 "위기 상황인 만큼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법정관리 결정여부를 담당하고 있는 서울중앙지법 파산4부(수석부장판사 고영한)의 판사들과 조사위원들이 29일 경기도 평택의 쌍용차 본사를 찾아가 현장검증을 벌일 예정이다.

재판부는 쌍용차 생산시설들을 직접 돌아보며 현 경영진과 노조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들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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