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근 지식경제부 성장동력실장은 13일 "쌍용차 부품업체의 심각성을 알고는 있지만 정부가 이들에 대해서만 지원하는 것은 산업간 형평성 문제 때문에 어렵다"며 "(협력업체 지원은) 궁극적으로 채권은행이 판단할 문제지 정부가 판단할 문제는 아니다"고 밝혔다.
이 실장은 이어 "따라서 특정 업체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보다는 중소기업 패스트트랙 제도나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부품업체 인수합병시 세제금융 지원 등으로 가는 것이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실장은 "오늘 전광우 금융위원장이 쌍용차 납품업체를 지원하겠다고 밝힌 것도 이런 원론적인 수준을 말한 것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이 실장은 이날 쌍용차 협력업체 10개사 대표와 간담회를 갖고 건의 사항을 들었다.
쌍용차 부품업체들은 간담회에서 △쌍용차 어음 정상 지급 △쌍용차 정상 가동 △대기업 중소기업 상생협력펀드를 활용한 쌍용차 2, 3차 협력업체 지원 △노조 관계 개선 등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이 실장은 "채권은행, 관계부처 협의해서 이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있는지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실장은 특히 "현재 자동차 부품업체들을 지원하기 위한 '상생협력펀드' 조성을 현대자동차와 논의 중인데, 쌍용차 협력업체 213개 가운데 쌍용차에만 납품하는 44개 업체를 제외하고는 이 펀드를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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